정치 국회·정당

사드배치-中보복 놓고 민주-바른 해법 간극 "뚜렷"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02 14:54

수정 2017.03.02 14:59

사드 (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 중국의 우리에 대한 경제적 보복조치가 대폭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야권내에서도 해법 접근방식이 확연히 갈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비준사항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여야간 협상에 착수하겠다고 밝힌 반면 바른정당은 중국의 보복 조치에 대한 우리 정부와 정치권의 단호한 대응을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은 2일 사드 배치 문제와 관련, 국회 비준 사항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하며 여야간 협의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곰곰이 다시 생각해봤지만 아무리 봐도 국회비준사항"이라며 "천억대 이상의 국가 재산이 공여되는 문제에 대해 어떻게 국회비준을 받지 않고 국방부의 전결사항인 것처럼 미국에 공여할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

특히 롯데 측이 성주골프장을 사드 부지로 제공하기로 확정한 것과 관련, "민간인 소유의 골프장을 이용하면서까지 진행하는 일에 대해 그 형식과 내용 절차 전체에 있어 국회의 심의를 받을 필요가 있다"며 "사드를 찬성하는 사람조차 국회 비준을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 다수설"이라고 주장했다.

사드배치를 둘러싸고 중국측의 경제적 보복이 강도를 더함에 따라 사드 배치와 국내 경제영향 등을 총망라해 3월 임시국회에서 여야 협상에 나설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바른정당 대선주자들은 중국의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한 경제적 보복에 대해 우리 정부와 정치권의 단호한 입장과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유승민 의원은 최고위원회에서 "사드에 대해 성주 롯데 골프장 부지를 계약 체결한 것은 정말 잘된 일"이라며 "중국이 사드 배치에 대해 보복을 강화하고 있는데 우리 정부와 여야 정치권 모두 단호하게 사드 배치에 대해 입장을 분명히 통일하고 중국 보복에 대해선 우리 정부와 정치권이 아주 단호하게 입장 정리하고 이겨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중국에 대한 우리 경제의존도 낮출수 있도록 수출입 및 투자 다변화하는 노력이 정부와 민간 모두에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남경필 경기지사도 "중국 압박 최소한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드 배치 관련된 국론을 하나로 통일하고 대선후보들이 사드 배치에 대한 결정을 번복하지 않겠다 걸 대내외에 천명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후보만 사드 배치에 대한 정부결정에 따르겠다 해주면 된다"고 말했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