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文, ICT 비전제시-安, 文차별성 부각-李 청년공약 제시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02 15:51

수정 2017.03.02 15:51

더불어민주당의 대선주자들이 본격적인 경선 국면을 앞두고 민생현장을 찾아 정책공약을 발표하거나 타주자와의 정책적 변별력 확보를 통해 지지층 넓히기에 주력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 앞서면서 대세론 굳히기에 나서고 있는 문재인 전 대표는 탄핵 정국 올인과는 별개로 이날 일자리 창출 전문가 이미지 부각에 나섰다.

문 전 대표는 2일 서울 구로구 G-벨리컨벤션 센터에서 열리는 'ICT(정보통신기술) 현장 리더 간담회'를 통해 공인인증서와 액티브엑스(ActiveX)를 없애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헌법재판소의 탄핵선고를 앞두고 탄핵 정국에 올인하다시피하면서 외부 일정을 최소화하는 등 탄핵정국에 집중해왔지만 헌재의 탄핵선고가 임박하고 특검연장이 무산되면서 정책행보를 재개한 것이다. 정책행보는 지난달 22일 안보자문단을 공개한 이후 8일 만이다.

다양한 정책 수요에 대비, 최우선 과제중 하나인 민간부문에 대한 일자리 창출 비전 제시를 통해 공공분야 일자리에만 치중한다는 일각의 비판을 불식시키려는 의도에서다.


문 전 대표측은 미래 먹거리와 신성장 동력발굴의 무대인 제4차 산업시대에 대비, 인터넷·컴퓨터 보안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ICT 산업의 성장 잠재력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ICT 분야에서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모델이 정착되도록 하는 한편 '중소벤처기업부'를 신설해 ICT 중소벤처기업이 대한민국 경제의 성장동력이 되도록 하겠다는 복안이다.

최근 세대교체 돌풍을 주도하고 있는 안희정 충남지사는 통합의 리더십 발휘와 문 전 대표와의 정책적 변별력 확보에 주력했다.

일부 여론조사에서 선의 발언으로 중도층 및 진보성향 지지층의 이탈이 가시화되자 자신의 소신발언을 이어가되 문 전 대표와의 비전 경쟁을 통해 추격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전략이다.

안 지사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토론회에서 "개혁과제를 놓고 합의를 할 수만 있다면 자유한국당이든 누구라도 좋다"며 "원내에서 어떤 범위로 연정 다수파를 꾸릴지 협상해야 한다"고 대연정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대연정 제안과 '선의' 발언으로 지지율이 하락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지지율에는 다 조정과정이 있다. 저는 무원칙한 중도노선이 아닌 새로운 민주당의 길을 가고 있다. 양쪽 모두에서 비판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특히 문 전 대표에 대한 평가를 묻자 "새로운 리더십을 보여주지 못한다고 본다"며 "다양한 생각을 하는 사람을 묶어 외연을 확대하는 것에는 문 전 대표는 좋은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는 것 같다. 정당은 넓고 깊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가 '섀도 캐비닛(예비내각)'의 중요성을 얘기하는 것과 관련, "선거를 앞두고 누구를 장관 시킬지 발표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은 정략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기본소득' 보장을 포함한 청년공약을 발표했다.


이 시장은 이날 은평구 서울혁신파크에서 '내:일이 있는 나라'를 주제로 열린 청년활동가들과의 간담회에서 청년 기본소득(청년배당) 연 100만원 지급을 비롯해 청년일자리 공급 및 노동조건 개선, 대학등록금·부채 해결, 청년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핵심 정책을 소개했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