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美 금리인상 임박] 지방 주택시장 거래 위축 가능성.. 대출규제 강화 겹칠땐 시장 타격

윤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14 17:23

수정 2017.03.14 22:13

국내 부동산 시장 여파는
이달 중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부동산 업계 관계자와 전문가들은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당장 국내 주택시장이 급격히 위축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미국의 금리인상 횟수에 따라 입주물량이 몰린 하반기 주택시장은 일정부분 충격을 받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금리인상과 함께 새 정부 출범 이후 주택담보대출 규제 강화 가능성까지 맞물릴 경우 서울 등을 제외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덜한 지역에서는 매매 움직임이 둔화될 수 있다고 관계자들은 내다봤다.

■지역 따라 '미분양' 우려↑

14일 건설업계 관계자들은 미국이 금리를 인상한다고 해도 당장 국내 주택시장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11.3 부동산대책' 발표에 이어 공급과잉 등 각종 부동산 악재가 산적해 있는 만큼 서울 등 수요자의 선호도가 높은 곳이 아닌 지역은 일정부분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 대형 건설업계 관계자는 "이미 미국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은 다 예상됐기 때문에 주택시장에 이런 우려가 일정부분 반영돼 있다고 본다"면서 "다만 미국이 몇 차례씩 금리를 올리면 한국 금리도 일정부분 영향을 받을 수 있어서 대출이나 이런 부분에는 좀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또 다른 대형 건설업계 관계자는 "설사 미국 금리가 인상돼도 서울이나 지방 역세권은 워낙 선호도가 높은 '불패' 지역이라 별문제 없겠지만 그 외 지방이나 다른 곳은 상황이 다르다"면서 "이런 곳은 미분양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더 높다"고 말했다.

■수요자 관망세↑ 부동산시장 위축 가능성↑

부동산 전문가들도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국내 주택시장에 직접적이기보다 간접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미국이 연내 몇 차례 금리를 올릴지에 따라 그 파급력은 다를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추가 금리인상은 '국내 금리인상 압박→주택담보대출 기준 강화' 등으로 이어져 결국 주택을 구입하려는 이들의 부담을 가중시킬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박원갑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수석위원은 "미국 기준금리 인상은 곧 국내 시중금리와 대출금리 상승으로 이어져 부동산시장 위축요인으로 작용해 (부동산)시장 둔화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금리 민감도가 높은 재건축·재개발 아파트나 투자용 부동산에는 부정적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신혼부부 등 실수요자들의 대출 의존도가 높은 중소형 아파트 수요도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부동산시장의 거래량 둔화 임계점을 지나지 않는 한 가격 급락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남수 신한금융투자 부동산팀장은 "제1금융권 대출 규제 문턱이 높아 제2금융권으로까지 넘어가는 상황에서 미국 기준금리 인상까지 겹치면 수요자 입장에서는 더 신중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번 금리인상 외에도 하반기에 2~3차례 인상이 예상되는 만큼 '매매 신중론'이 많아지면 아무래도 시장이 위축될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미국 금리인상뿐만 아니라 내년에는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까지 부활을 앞두고 있다.
여기에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보유세 강화 등 부동산시장 규제 강화정책이 예상되는 상황"이라면서 "(이로 인해) 투자수익률 하락을 우려하는 사람들이 관망세로 돌아서면 시장 위축 가능성은 높아진다"고 했다.

jyyoun@fnnews.com 윤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