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국가대표 기업들, 흔들리는 경영

최갑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20 17:28

수정 2017.03.20 21:14

넉달 넘게 이어지는 사정정국.. 中 사드보복까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등 대내외 대형 악재가 장기화되면서 한국 경제를 이끄는 재계의 버팀목들이 뿌리째 휘청거리고 있다. 특히 5대그룹인 삼성, SK, 롯데가 이들 악재의 직격탄을 맞으면서 중국사업이 당장 벼랑끝 위기에 몰리고 있다. 반기업 정서마저 극에 달하는 상황에서 상법개정안 등 반기업법마저 줄줄이 추진돼 국내에서 '기업의 엑소더스'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삼성과 SK는 전기차 배터리 등 야심차게 추진한 핵심 사업들이 차질을 빚고 있지만 총수가 K스포츠와 미르재단 출연금 의혹과 관련해 4개월이 넘도록 '검찰-특검-검찰'로 이어지는 사정정국에 발목이 잡히면서 해외 경영 공백이 현실로 닥쳤다. 롯데는 사드 부지 제공이 확정된 이후 중국의 노골적인 보복조치로 중국내 유통사업이 초토화 지경이지만 신동빈 회장에 대한 검찰 수사와 경영권 분쟁 재판 등이 겹치면서 꼼짝도 할 수 없는 신분이라 최악의 상황으로 빠져들고 있다.

20일 재계에 따르면 재계 5대그룹인 삼성, SK, 롯데가 박근혜 전 대통령 뇌물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집중표적이 되면서 총수들의 해외 경영 공백이 4개월 넘도록 지속되고 있다.


특히 지난 1월 스위스 다보스포럼에 이어 이달 말 중국 하이난섬에서 열리는 '아시아판 다보스포럼'인 보아오포럼도 지난해 재계를 대표해 참석했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최태원 SK 회장이 모두 빠지게 되면서 중국과 얽힌 실타래를 풀 수 있는 민간 경제외교 창구마저 차단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당장 삼성과 SK는 총수들이 보아오포럼에 참석해 중국 정부의 차별적인 한국산 전기차 배터리 규제를 풀어야 할 기회도 놓치게 됐다.

사드 보복의 최대 희생양으로 떠오른 롯데도 중국내 운영 중인 롯데마트의 80% 이상이 영업정지를 당하는 등 중국 유통사업이 철수 위기까지 맞고 있지만 신 회장의 신병이 자유롭지 못하면서 속수무책인 상황이다.


재계 고위관계자는 "박영수 특검이 해체할 당시 '수사대상인 총수들의 출국금지 해제를 검찰과 협의하겠다'고 밝혔지만 달라진 건 아무것도 없는 실정"이라며 "사정정국이 길어질수록 한국 대표기업들의 중국사업은 속절없이 추락하고 있다"고 답답해했다.

cgapc@fnnews.com 최갑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