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흔들리는 기업경영] 유일호 부총리 "미국 기준금리 인상 국내 영향"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20 17:35

수정 2017.03.20 17:35

확대간부회의
"가계.기업 부담 안되도록 대비"
한계가구 정부지원 강화 등 선제적 조치 강구 필요 제기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은 20일 "미국 기준금리 인상으로 국내 시중금리가 상승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가계.기업 부담 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범정부 차원에서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을 중심으로 조금씩 개선되는 조짐이나 청년실업 등 민생경제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미국 금리인상, 대외 통상 현안, 북한 도발 등으로 대내외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큰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가계부채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한계가구에 대한 정부 지원을 강화하는 등 선제적인 조치를 강구할 필요가 있다"면서 "기업부문의 경우 일관된 구조조정을 지속 추진하되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여건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독일 바덴바덴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 후 이날 귀국한 유 부총리는 "이번 G20 회의는 세계경제 회복을 위해 국제적 공조를 다시 강조하는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또 "미국 신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미국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양자면담을 실시해 양국 간 밀접한 경제.금융협력 관계를 재확인했다"고도 했다.

그러나 사실상 얻는 것 없이 '빈 손'으로 돌아온 상황에서 '성과 부풀리기'라는 비판이 거세다.
실제 올해 공동선언문(코뮈니케)에는 1999년 G20 회의 시작 후 꾸준히 담겼던 '모든 형태의 보호무역주의를 배격한다'는 문구가 빠졌다. 자국우선주의를 내세운 미국의 입김이 다분히 반영된 결과다.

므누신 재무장관과의 면담에서도 우리 측은 미국의 4월 환율조작국에 지정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정부의 시장개입은 없다'고 재차 강조했지만 미국 측의 명확한 답은 얻지 못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관련 논의는 아예 꺼내지도 못했다.
더욱이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 중국 재정부장과 면담을 추진했지만 거절당했다.

유 부총리는 "국제 신평사 관계자들을 만나 한국 경제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주요 경제정책도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음을 적극 설명했다"며 "신평사 관계자들도 최근의 정치리스크가 대외신인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고 전했다.


그는 "새로운 정부가 수립되기 전까지 기획재정부가 중심을 잡고 경제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