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흔들리는 기업경영] 대우조선 급한 돈 9400억인데.. 정부 "3兆 추가 지원" 갑론을박

김경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20 17:35

수정 2017.03.20 17:35

1년치 회사채 만기액 3배.. 업계 "차기 정부서 판단을"
文 "새정부서 새대책 모색"
4월 위기설을 맞은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수조원대 추가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다음 정부로 넘겨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한진해운 청산 사태라는 '트라우마'에 시달린 현 정부 경제 컨트롤타워는 오는 23일 대우조선 회생방안 발표를 앞두고 최대 3조원대 자금 투입을 검토 중이다.

20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앞으로 두달밖에 남지 않은 현 정부의 경제 컨트롤타워가 대우조선의 1년치 만기 회사채를 해결할 자금보다 무려 3배 가까이 지원을 검토하는 것에 대한 반발이 만만치 않다.

대우조선은 다음달에 440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오는 등 연내 총 9400억원에 달하는 회사채가 몰리면서 유동성 위기에 처했다. 내년 4월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는 1조3500억원 규모에 달한다. 하지만 정부는 1년치 회사채 만기 금액을 뛰어넘는 최대 3조원에 가까운 신규자금 지원을 검토 중이다.


이에 대해 일단 금융위가 4월 위기를 넘길 정도의 수천억원 자금만 지원하고 나머지 문제는 다음 정부에서 직접 해결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환자인 대우조선을 진단하고 수술할 의사들이 다음 정권에선 바뀌게 된다"면서 "다음 정권에서 대규모 자금 추가지원 여부를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대선후보 지지율 1위인 더불어민주당의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19일 창원에서 열린 '대선 예비후보 초청 조선산업 살리기 정책 수립 간담회'에서 박근혜정부의 조선해양산업 구조조정 대책이 실패했다고 평가하고, 새정부에서 그 원인을 찾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기업구조조정 과정에서 형평성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국내 1위 해운사였던 한진해운은 제대로 된 지원 없이 청산됐지만, 대우조선은 세번씩이나 수조원의 자금을 투입하고 있다.

금융위가 지난 2015년 10월 대우조선에 4조2000억원을 지원하면서 "더 이상 추가지원은 없다"고 한 말을 뒤집은 것으로 대우조선에 묶인 금융권의 거대 자금 때문이다.

대우조선의 114척 수주잔량에 묶여 있는 선수금환급보증(RG)은 금융권의 폭탄이 되고 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대우조선에 발급해준 RG 규모만 10조원대다. 대우조선은 대략 13조원에 달하는 금액이 RG로 묶여 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이와 관련, 최근 "대우조선이 도산하면 57조원의 사회경제적 손실이 발생하지만 1년만 버티면 23조원이 회수된다"며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불가론에 불을 지폈다.

지난해 정부는 조선협회를 통해 맥킨지에 국내 조선업종에 대한 컨설팅을 의뢰했다. 컨설팅 결과에서 대우조선의 독자 회생이 어렵다는 결론이 나왔다. 하지만 정 성립 대우조선 사장은 기자회견까지 열고 "대우조선을 버리는 것은 쓸만한 벤츠를 없애는 것과 같다"며 맥킨지 컨설팅 결과를 반박했다.


결국 정부는 정 사장의 손을 들어주면서 맥킨지의 컨설팅 결과를 백지화했다. 하지만 최근 대우조선의 위기 상황에선 맥킨지의 컨설팅 보고서를 다시 들여다봐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방산 부분 등 독자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사업부문은 매각을 하고 나머지는 회사 정리수순을 밟아야 한다는 것이다.

rainman@fnnews.com 김경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