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교육부 "日 역사왜곡 교과서 즉각 시정을"

연지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24 17:41

수정 2017.03.24 17:41

일본정부에 유감 표명.. 독도교육 강화 방침도
교육부가 독도 영토주권을 침해한 내용으로 역사교과서를 왜곡한 일본 정부에 유감을 표명하고 즉각 시정을 요구했다. 일본의 역사왜곡과 독도에 대한 도발에 단호하게 대응하고 독도교육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24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교육을 통해 그릇된 역사관을 합리화하고 타국의 영토주권을 침해하는 것은 미래세대에게 분쟁과 갈등의 씨앗을 뿌리는 행위"라며 "일본은 왜곡된 교과서와 그 근간이 되는 학습지도요령의 잘못된 부분을 즉각 시정해 이웃 국가에 대한 존중과 평화의 중요성을 가르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의 역사왜곡과 독도에 대한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한다는 방침에 따라 왜곡된 교과서를 바로잡을 때까지 교육.외교.문화적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은 이날 독도 영토주권을 침해하는 내용을 포함하는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검정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검정에 합격한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는 일본 제국주의 침략의 역사에 대한 내용은 은폐.축소하고 대한민국 고유 영토인 독도를 '일본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이 기술돼 있다.


교육부는 "일본이 왜곡된 역사를 가르치고 대한민국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매년 반복하는 것은 일본이 역사적 잘못을 망각하고 또 다시 이웃나라에게 고통을 주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동북아역사재단 및 시.도 교육청과 함께 '독도교육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초.중학교 사회, 고등학교 지리, 역사, 기술.가정 교과에 독도 교육 내용을 확대하는 등 독도교육을 강화한다고 덧붙였다.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독도가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로서 분쟁지역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는 방침이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