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대선 D-45] 민주 ‘투표유출 파문’ 봉합 분위기… 감정싸움은 여전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24 17:46

수정 2017.03.24 17:46

“경선 파행은 막자” 공감대.. 대선 주자들 확전 자제해
공식입장 안 내는 지도부.. 文지지자 문자폭탄은 논란
더불어민주당 경선 현장투표 결과 자료 유출 파문과 관련, 여진이 24일에도 이어졌다.

주자들은 경선 보이콧 등 파행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며 확전을 자제하고 있어 일단 봉합되는 분위기다. 세월호 인양에 따른 추모 분위기 속에 여론의 부담이 있는 데다 지나친 공세로 자칫 경선이 중단될 경우 정권교체에 악영향을 줬다는 책임론이 제기될 것을 우려해서다.

안희정 지사 측 강훈식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안희정 후보는 이번 경선이 문건 유출 사태로 파행돼선 안 된다는 입장"이라면서 "이는 민주당과 정치인생을 함께해온 안 후보의 당을 위한 대승적 결단"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책임자 처벌 문제를 비롯해 지도부에 대한 불만이 이어지고 상대 진영에 대한 감정싸움도 격해지고 있다. 안 지사 측 의원멘토 단장을 맡은 박영선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 "문재인 전 대표는 유출이 어쩔 수 없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예방을 했어야 하지 않느냐"며 "불가피한 것을 알면서도 선거를 진행한 것 자체가 의심할 정황이 많다"고 비난했다.


또 문재인 전 대표 측 열성 지자자들의 이른바 문자폭탄에 대해서도 "문 전 대표를 티끌만큼이라도 비판하면 적이 된다"며 "입에 재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하지만 문 전 대표는 전날 전주에서 기자들을 만나 "유출을 철저히 막을 작정이었으면 권역별 현장투표와 모아서 개표하든지, 개표를 먼저 한다면 그때그때 결과를 발표해서 경선 과정을 국민에게 당당하게 보여주고 이를 통해 경선을 더 흥미진진하게 만드는 게 필요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유출 문제에 대한 사과를 비롯해 입장표명을 하지 않는 지도부에 대한 불만도 이어지고 있다.

이날 지도부는 추미애 대표 대신 윤관석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최고위원회는 이번 사태에 대한 깊은 우려를 선관위에 전달하고 철저한 조사를 요청했다"며 "공정한 경선관리 의지와 당 단합을 손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깊은 우려를 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재명 시장측 김병욱 대변인은 "현장투표 결과 집계표 유출 논란에 대해 당 지도부와 선관위가 적당히 미봉책으로 끝내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당 지도부가 진정으로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관계자의 책임과 엄중한 조치를 촉구한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당 선관위 산하 진상조사위는 이날 유출 혐의를 받고 있는 지역위원장 6명의 경위서를 검토하고 대면조사를 벌였다. 안 지사와 이 시장 측은 이들 6명이 친문(친문재인)으로 분류되는 인사들로, 문제의 글을 지역위원장 단체 카톡방에 올렸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향후 조사위는 유출 자료가 특정 지역 언론사에서 배포된 점 등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