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한국금융지주 "美 금융사 지분투자 검토"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24 18:03

수정 2017.03.24 18:03

김남구 부회장 주요사업 계획 밝혀
한국금융지주 "美 금융사 지분투자 검토"


"올해는 선진국의 금융 신상품, 제도가 먼저 도입되는 미국 현지 네트워크에 주력하면서 미국 현지 금융사에 대한 지분을 투자하는 방법도 검토할 것이다."

김남구 한국금융지주 부회장(사진)은 24일 정기주총회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은 주요 사업계획을 밝혔다.

김 부회장은 "선진 시장의 금융기법이 미국에서 시작돼 유럽, 일본을 거쳐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올해 미국 금융사와 업무협약(MOU)을 맺는 것을 시작해 지분을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설립한 한국투자파트너스의 미국 샌프란시스코 법인도 한 축이 될 수 있고, 한국투자증권도 미 동부쪽의 금융사와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회장은 "미국에서 개발한 상품을 국내시장으로 들여와 판매한다면 현지 금융사도 한국 내 판매망을 가질 수 있고, 우리도 새로운 상품 제도가 어떻게 변하는 지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 시작되는 초대형 투자은행(IB) 간 경쟁에 대해서도 "해외의 부동산, 항공기 등을 조달해 판매하는 부분에서 시너지를 낼 계획이다.
IB부문뿐만 아니라 상품전략부문에서도 해외의 좋은 상품 발굴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인터넷 시대라도 직접 가서 사와야 더 좋은 상품을 줄 것"이라면서 "상품전략본부가 해외를 다니면서 현지에서 보고 선택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도 4월, 늦어도 상반기 내 본인가를 획득하고 영업을 시작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부회장은 "올해 시작되는 카카오뱅크와 시너지를 어떻게 낼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며 "지난해에도 한국투자캐피탈이나 저축은행에서 소싱한 상품들을 증권에서 팔았고 좋은 수익률을 거뒀는데 계열사가 운용하고 자금조달 등 필요한 것은 증권을 활용해 시너지를 키우겠다"고 말했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