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문·안, 대세론 넘어 국정능력 경쟁하라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28 16:58

수정 2017.03.28 18:52

친문 패권이 반문 연대 불러.. 나라 살릴 비전에 승부걸길
5월 9일 대선을 앞두고 본선 대진표가 가시권에 접어들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경선후보가 27일 호남에서 60.2%의 득표율로 안희정(20.0%), 이재명(19.4%) 등 당내 2위, 3위 후보를 압도하면서다. 그 전날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야권 지지층 표심의 바로미터인 호남 경선에서 돌풍을 일으킨 점도 주목된다. 그러나 역대 선거에서 현명한 국민은 어느 당 후보의 독주도 허용하지 않았다. 이번 '장미 대선'의 승자를 뽑는 레이스도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봐야 한다.

바른정당이 28일 유승민 후보를 선출한 데 이어 자유한국당도 31일 홍준표.이인제.김진태.김관용 후보 가운데 주자를 확정한다.
본선의 막이 오르면 후보들의 국정운영 역량과 도덕성 등이 본격적 검증의 도마에 오른다. 현재 여론조사에서 1위인 문재인 후보조차 호감보다 비호감 여론이 높다는 건 뭘 말하나. 어느 후보도 아직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란 뜻이다. 호남에서 밀린 민주당 안희정.이재명 후보는 물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찬물을 뒤집어쓴 구여권 후보들도 지레 낙담할 이유는 없다.

문재인.안철수 후보가 각기 호남에서 압승해 유리한 고지를 점령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아직 변수는 많다. 두 후보에게 시차를 두고 지지를 균분해 보냈다는 것은 호남 민심조차 아직 어느 후보에게 기울지 않았다는 얘기다. 특히 문 후보는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따른 촛불 민심과 조직력을 업고 일군 대세론에 안주해선 안 될 것이다. 여론은 늘 가변적임을 유념해 친문 패권주의라는 비판을 들어온 배타적 조직력에 기대지 말고 집권 후 국정 청사진을 보여 국민의 평가를 받기 바란다.

다른 주자들도 세몰이에만 골몰할 게 아니라 독자적 상품성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민주당을 제외한 중도와 보수 진영은 당별 후보가 확정되면 합종연횡을 모색할 개연성도 점쳐진다. 특히 탄핵 쓰나미에 휩쓸려 초토화된 보수 진영의 '후보 단일화'에 대한 수요는 클 게다. 이를 반드시 부정적으로 볼 이유는 없다. 그러나 반문.비문 연대에 연연하기 앞서 비전과 국정 철학으로 유권자에게 다가가는 게 정도다.


대한민국은 경제와 안보 양 갈래로 격랑을 맞고 있다. 유권자들이 눈을 부릅떠야 한다.
대선 이후 나라의 안위보다 지난 정부에 대한 여론의 반감을 자양분 삼아 증오의 정치나 포퓰리즘 정책으로 인기부터 끌려는 후보를 경계해야 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