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현장클릭

[현장클릭] 경남에너지 매각이 남긴 교훈

김경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28 19:33

수정 2017.03.28 19:33

[현장클릭] 경남에너지 매각이 남긴 교훈

경남지역에 액화천연가스(LNG)를 공급하는 경남에너지의 매각작업이 우여곡절 끝에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당초 인프라 투자 '큰 손'인 맥쿼리가 유력 인수후보로 부각됐으나 국내엔 생소한 호주계 인프라펀드인 프로스타 캐피탈이 최근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하고 새 주인이 된 것이다.

이번 경남에너지 매각과정을 지켜보면서 아쉬움과 함께 몇 가지 의문점이 씻기지 않는다. 우선 왜 공개경쟁방식을 선택했나 하는 것이다.

특정지역의 도시가스 공급사업은 사회적 공공재 성격의 회사다. 때문에 인수자간 경쟁을 유도해 매각가격을 끌어 올린다는 게 애초부터 무리였다는 것이 M&A 업계의 지적이다.


회사의 사업구조를 보면 이 같은 주장이 이해가 된다. 경남에너지와 같은 도시가스사업자는 도시가스사업법상 1년 단위로 가스공사로부터 정해진 가격에 가스를 매입한 뒤 일반 소비자에게 공급한다. 이때 공급단가는 소비자단체,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물가심의위원회에서 도시가스 공급업자의 비용구조를 감안해 적정마진을 보장하는 수준에서 결정한다.

이처럼 지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비즈니스 모델임에도 불구, 경남에너지 매각은 사전에 지역 경제단체 등과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모양새다.

실제 공개매각이 발표되고 인수자군이 윤곽을 드러내자 정의당 경남도당은 공식적으로 사모펀드 인수의 폐해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매각 과정 중간에 정연욱 전 경남에너지 회장이 돌연 사임을 한 점도 의문으로 남는다. 일반적인 M&A 프로세스의 경우 원매자 최고의사결정권자가 협상을 조율하고 직원들에 대한 보상 패키지 등을 마무리하는 수순을 밟는다. 정 전 회장의 사퇴가 '꼬리 자르기'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경남에너지 주주들이 무리 없이 M&A를 종결할 의지가 있었다면 공개매각보다는 비밀리에 개별협상을 통해 조용히 마무리 지었어야 했다. 아니면 사전에 지역의 주요 관계자들에게 이해를 구하고 지원을 요청했어야 마땅하다.
경남에너지 주주들은 왜 지역여론이 싸늘한지 곱씹어 볼 일이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