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선택 2017]대선 공방전, 포털에도 불똥 "포털이 문재인 선거운동하나"

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4.08 13:11

수정 2017.04.08 13:11

윤영찬 전 네이버 부사장이 지난 달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선 후보 캠프에 영입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영찬 전 네이버 부사장이 지난 달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선 후보 캠프에 영입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 달 남은 대선, 뜨겁게 달아오른 열기가 인터넷 포털에도 불똥이 튀었다.

국민의당은 인터넷 포털 '네이버'에 "문재인 선거운동원이냐"며 즉각 반발했다.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은 8일 논평을 통해 "지난 6일 오후 네이버 검색창에 문재인 후보에 대한 자동완성기능이 제공되지 않은 사건에 대한 네이버 한성숙 대표의 해명은 납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장진영 대변인은 "'안철수' 검색어에 대한 자동완성기능을 통해 안철수 조폭, 안철수 차떼기 등의 부정적인 기사가 삽시간에 확산되고 있던 시점"이었다며 "하필 같은 시간에 '문재인 아들 특혜', '문재인 조폭'과 같은 연관검색어는 먹통이 되어 노출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네이버가 문재인 후보에 대한 1등 선거운동원이 돼 버렸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 사고는 문재인 캠프는 최근 네이버 윤영찬 부사장(사진)을 SNS본부장으로 영입했고, SNS 불법선거운동 처벌 전과가 있는 조한기씨를 영입하여 SNS를 통한 여론조작 우려가 제기된 상황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 대변인은 "게다가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6일 오후 5시21분부터 50분까지 29분간 먹통이 됐다고 하지만 최소한 6시 2분까지도 먹통이었던 것으로 확인돼, 네이버의 거짓해명이 금방 드러났다"고 말했다.

그는 "네이버는 대선에 한번 개입해보겠다는 것이면 대선개입을 선언하기 바란다"며 "그게 아니라면 이번 사건의 진상을 정확하게 밝히고, 책임자 처벌은 어떻게 할 것인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관위는 이 사건과 윤영찬 직전 네이버 부사장과의 연관성 여부 등을 철저히 조사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