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기자수첩

[기자수첩] 제2의 코스닥 열풍 불려면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4.17 17:21

수정 2017.04.17 17:21

[기자수첩] 제2의 코스닥 열풍 불려면

"벤처.창업 활성화 정책은 박근혜정부도 많이 내놨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토대가 되고, 코스닥시장 붐이 일어나려면 정책의 지속성,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이 중요하겠지요."

기자가 최근 취재한 차기 유력 대선후보의 벤처.창업 활성화와 4차산업 공약을 설명하며 제2의 코스닥 열풍으로 연결되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한 금융투자업계 고위 관계자는 한숨부터 내쉬었다. 이 관계자의 말은 박근혜정부도 창조경제를 정권 기조로 삼고 창조혁신센터를 전국에 만들면서 창업붐을 독려했는데, 차기 대선후보의 공약은 박근혜정부와 큰 차이를 모르겠다는 뜻이다. 그나마 이 관계자가 관심을 보인 정책은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가 낸 코넥스시장에 한정해 차등의결권을 도입하는 제도였다. 차등의결권은 대주주의 경영권을 지킬 수 있는 장치로, 이 제도가 도입되면 벤처기업과 창업초기기업(스타트업)이 기업공개(IPO)를 결심하기 쉬울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사실 이 관계자가 시큰둥한 이유도 일면 이해는 간다.
새 정부는 임기 초에 '중소기업을 살리겠다'고 한목소리를 낸다. 벤처.스타트업이 '중소기업→중견기업→글로벌 기업'의 토대가 되기 때문에 벤처.창업활성화 정책도 빠지지 않는다. 하지만 늘 임기 말에는 '○○정부'의 꼬리를 단 정책은 유명무실해지고 정권이 바뀌면 폐기 수순을 밟았다.

현재도 각 후보 캠프는 중소기업중앙회를 번갈아 찾아 중소기업.벤처기업의 대통령이 되겠노라고 앞다퉈 선포했다. 중소기업청을 부처로 승격하고, 벤처.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각종 펀드를 지원하고, 연대보증제도는 폐지하고, 포지티브 규제를 네거티브 규제로 전환해 4차 산업혁명을 달성할 적임자가 자신이라고 강조했다.

차기 정부는 파격적으로 지원하되 벤처.창업에 민간투자와 회수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판을 깔고 필요한 후속조치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중국 선전시가 하드테크산업에서 4차산업의 요람이 된 비결은 정부와 민간기업 모두 벤처.창업기업의 성장성과 미래 가치에 적극적인 투자를 한다는 점이다. 정부는 로봇, 사물인터넷(IoT) 등 전략적 신산업 분야 스타트업은 중복지원과 무관하게 지원사업을 벌이고 창업투자사, 글로벌 기업까지 가세하는 투자문화가 자리잡고 있다.
차기 정부가 전 세계 25위권으로 밀려난 4차산업을 추격하고 코스닥시장을 다시 키우고 싶다면 중국 선전시의 성공사례를 눈여겨봐야 할 것이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