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선택 2017]"남녀동수내각, 젠더폭력방지법 도입" 文, 성평등 정책 공약

오은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4.21 13:34

수정 2017.04.21 13:34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서 열린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서 열린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1일 "남녀동수내각을 단숨에 실현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적어도 30%선에서 출발해 임기 내에 남녀동수내각을 실현하겠다"며 "성평등 대통령이 되겠다"고 공약했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용산구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서 열린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 간담회'에서 여성고용의무할당제, 남녀동수내각, 젠더폭력 방지 기본법 제정 등의 성평등 정책을 이행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후보는 남녀임금격차에 대해 "성평등 임금 공시제도, 성별임금격차해소 5개년 계획 등으로 남녀간의 임금격차를 OECD 평균 기준인 15.3%까지 줄이겠다"고 말했다.

또 "남녀임금격차무제는 사실 더 넓은 문제"라며 블라인드 채용제를 제안했다.
그는 성별 학벌 출신 등 불공정 요인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을 모두 삭제하는 블라인드 채용제에 대해서 "남녀간 격차 뿐 아니라 정규직과 비정규직, 고졸과 대졸 등 모든 불공정한 격차들을 해소하는 제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선출직 국회의원에 대해서도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여성 공천을 30%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며 "실제로 법제도화 하는 것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데이트폭력 등 젠더폭력에 대해서는 기본법 제정을 공약했다. 문 후보는 가해자 처벌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 "피해자 의사에 따라서가 아니라 (젠더폭력)방지 차원에서 국가가 강력하게 개입해야 한다"며 "피해자 의사와 무관하게 응당 벌을 받도록 하겠다"고 내용을 설명했다.

이날 문 후보는 남녀임금격차 해소, 남녀동수 내각, 여성폭력 해소 외에도 여성생애주기별 1인가구 지원, 여성정책 추진 체계 등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아울러 문 후보는 "(성평등 정책에 대해)매번 선거때마다 답을 제시했지만 실제 중요한 것은 강력한 실천 의지"라며 자신의 공약 이행 의지를 강조했다.

한편, 문 후보는 20일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응원단이 자연미인이라고 들었는데 그 뒤에 (보도로) 나온건 북한에서도 성형수술을 한다고 하더라"라고 말해 구설수에 올랐다.


논란이 되자 바로 "발언 취지와 맥락을 떠나 제 발언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셨을 여성분들께 죄송한 마음을 표한다"며 사과문을 배포했다.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오은선 수습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