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양적긴축 임박’ 금융시장 파장은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4.21 18:04

수정 2017.04.21 18:04

美·日·유럽 자산운용 13조弗..주식·채권시장 등 직접 영향
긴축발작 재발’ ‘영향 미미’ 글로벌 금융 전망 엇갈려
금융시장이 미국 등 주요국 중앙은행의 자산매각 일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0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중앙은행들이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하고자 자산매입에 나서면서 급격히 운용자산 몸집을 불려왔고, 이렇게 불어난 자산이 다시 시장에 공급되면 채권시장부터 주택저당증권(MBS), 상장지수펀드(ETF) 등에 이르기까지 금융시장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2013년 5월 벤 버냉키 당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의 '양적완화(QE) 축소 검토' 발언으로 신흥시장에서 자금이 탈출하고 전 세계 주식·채권시장을 혼란에 빠뜨렸던 '긴축발작'이 재발할지, 아니면 최근 수년간 중국이 조금씩 미국 국채를 팔아 시장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았던 것과 같은 바람직한 양상으로 전개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유럽·일본 중앙은행의 자산매입을 통한 통화공급 규모는 막대하다. 자산 종류별로 최소 2배 이상씩 늘었고, 그 덕분에 3개 중앙은행의 자산운용 규모는 모두 합해 13조달러에 육박한다. 중국이나 유로존(유로 사용 19개국)의 국내총생산(GDP)을 압도하는 규모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것은 미국이다.

최근 공개된 지난달 14~15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을 통해 연준은 이미 연내 자산매각 결심을 굳혔음을 시사한 바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정정책 시행 여부가 불투명해졌고, 북핵 위기부터 유럽 선거에 이르기까지 지정학적 위험이 고조돼 궤도가 틀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지금 상태라면 연내 4조5000억달러로 늘어난 국채, MBS 등의 매각을 시작할 가능성이 높다.

스탠리 피셔 연준 부의장은 17일 컬럼비아대 연설에서 자산매각을 시사했음에도 시장의 반응이 차분한 점을 감안할 때 막상 자산매각이 시작돼도 시장은 2013년 긴축발작 같은 공황상태에 빠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낙관했다.

자산매각은 만기가 돌아오는 채권을 재투자하지 않는 방식으로 자금을 회수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미국 국채만 해도 연준 보유 국채 가운데 내년에 4260억달러, 2019년에는 3570억달러어치가 만기가 된다. 규모가 작지 않다.

이 자산이 다시 국채시장으로 흘러들면 국채 가격이 하락하고, 실질적으로 시중 금리를 끌어올리게 된다. 금리인상과 같은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과 더해져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특히 저금리 기조 속에 빚이 눈덩이처럼 불어난 세계 경제가 이 같은 금리상승 흐름을 견뎌낼지 미지수다.

런던 헤지펀드 유라이즌 SLJ 캐피털의 스티븐 젠 최고경영자(CEO)는 "오를 때보다는 내려올 때가 언제나 더 위험하다"면서 "자산운용 규모 축소는 내려오는 것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본은행(BOJ)이나 유럽중앙은행(ECB)의 자산매각은 아직은 시간적 여유가 있지만 1~2년 안에는 가시화할 전망이다.

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이 2%를 넘으면 QE 축소에 나설 계획인 BOJ는 그 시기가 2018년 4월 시작하는 내년 회계연도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CB는 이보다 좀 멀다. 적어도 올 연말까지는 자산확대를 계속할 예정이어서 자산매각 논의도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


그러나 독일, 오스트리아 등 북유럽 국가들이 통화정책 정상화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어 통화완화를 고집하는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고 이 때문에 내년 이후 상황은 장담하기 어렵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