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금융상품 돋보기]

주간 금융상품 돋보기

KEB하나은행이 제로(0)금리 신용대출을 일반직장인까지 확대 시행, 신용대출 고객 확보를 강화했다. 신한은행은 목표 수익률을 달성하지 못하면 수익보수를 받지 않는 고객 친화형 금융상품을 내놔 눈길을 끌었다. 보험업계에서는 사망보장과 함께 생활비도 받는 보험이 꾸준히 출시되고 있다. 5월 황금연휴를 앞둔 카드사들의 이벤트도 강화됐다.

■KEB하나은행 'ZERO금리 신용대출' 확대

'ZERO금리 신용대출'은 지난 2월부터 판매 중인 마이너스통장 대출한도의 10%(최대 200만원 한도)까지 연 0%의 금리를 적용하는 상품이다. 이번에 KEB하나은행은 이 상품의 대출대상을 공무원, 초중고교 교직원, 우량 기업체 임직원에서 일반직장인, 전문직 종사자 등으로 확대했다. 하나은행 신용대출을 처음 이용하는 손님을 대상으로 하며 대출한도는 소득 및 신용등급에 따라 최소 1000만원에서 최대 1억원까지 가능하다.

'ZERO금리 신용대출'은 마이너스통장 한도 약정액의 10%까지는 최대 200만원 한도 내에서 최장 1년간 연 0%의 금리를 적용하며, 무이자 적용 한도초과분에 대해서는 정상금리가 적용된다. 정상금리는 급여이체 등 부수거래를 통해 최고 0.5%의 우대금리가 적용될 경우 최저 3.256% 수준이며, 오는 7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판매한다.

■IBK기업은행 'IBK평생설계연금대출'

공적연금을 받고 있는 은퇴고객을 대상으로 서류제출 없이 간편한 절차로 저금리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는 상품이다. 공적연금을 기업은행의 연금수급자 우대통장인 'IBK평생설계통장'으로 받는 고객이라면 별도의 소득 및 자격서류 제출 없이 간편하게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대출은 개인신용등급(CB) 6등급 고객까지 가능하나, 대출자격 요건만 갖추면 신용등급별 차등 없이 저금리 신용대출을 지원한다. 거래실적에 따라 최고 1.0%포인트까지 대출금리를 추가 감면하며, 주요 대상고객인 시니어고객의 금융비용 절감을 위해 중도상환해약금도 전액 면제해 준다.

■신한은행 '동고동락(同苦同樂) 신탁'

동고동락 신탁은 고객 수익률과 관계없이 금융회사가 일정 수준의 보수를 무조건 수취하는 기존 투자상품의 틀을 깨고 고객과 은행이 상생하는 투자 문화를 정립하기 위해 출시된 상품이다. 선취보수와 후취보수를 기존 신탁상품의 절반 수준으로 대폭 낮춘 대신 가입 시 약정한 목표 수익률을 달성하면 고객으로부터 추가로 수익보수를 받는다.

투자금액의 대부분을 커버드콜 펀드에 투자하고 나머지 금액도 주가상승 시 추가수익이 발생하고 주가하락 시 투자 원금을 방어할 수 있는 구조화 상품에 투자한다. 일정기간 이내 목표 수익률을 달성하지 못하면 고객으로부터 수익보수를 받지 않는다. '고객의 수익과 은행의 수수료 수익을 연동시킨다'는 새로운 발상은 신한은행이 은행권 최초로 실행한 사내벤처 제도를 통해 실현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한화생명 '한화생명 생활비 받는 스마트변액통합종신보험'

이 보험상품은 사망보장과 함께 생활비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한화생명 생활비 받는 스마트변액통합종신보험'에 가입한 고객은 젊을 때는 사망중심의 보장을 받고 노후에는 사망보장을 줄이는 대신 생활비를 받게 된다. 사망보험금을 일부 줄이면서 발생하는 해약환급금을 생활비로 받는 형태다. 고객은 자녀의 대학등록금, 노후자금 등 목적에 따라 생활비 지급기간을 5년, 10년, 15년, 20년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5년 지급형을 선택하면 매년 보험가입금액의 최대 12%까지 감액, 사망보험금의 40%만 받고 나머지 해지환급금을 생활비로 받게 된다. 20년 지급의 경우 매년 최대 4.5%씩 가입금액을 줄이고 생활비를 받는다.

■KB국민카드 '5월 황금연휴 이벤트'

KB국민카드는 5월 황금연휴를 맞아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고객들에게 최대 5개월 무이자 할부 전환, 해외호텔 할인, 로밍요금 캐시백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펼친다. 오는 5월 31일까지 KB국민카드(KB국민 체크카드, KB국민 기업카드, KB국민 비씨카드, KB국민 마에스트로카드 제외)로 해외 가맹점에서 원화 환산금액 기준으로 건당 5만원 이상 일시불로 이용한 건을 2~5개월 무이자 할부로 전환할 수 있다. 해외여행과 관련해 호텔예약 및 휴대폰 로밍서비스 이용고객 대상 행사도 진행된다.
6월 말까지 KB국민카드 홈페이지를 경유해 '호텔스닷컴'에서 KB국민 마스터카드, KB국민 비자카드, KB국민 아멕스카드로 호텔을 예약하면 최대 12% 할인된다. 할인 혜택은 결제 시 사용가능한 최소 결제금액 제한 없는 '8% 할인 코드'나 150달러 이상 결제 시 사용 가능한 '12% 할인 코드' 등 총 2종의 할인 코드 형태로 제공된다. 호텔 투숙일 기준 9월 30일 이전 예약건에 한해 사용가능하다.

longss@fnnews.com 성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