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선택 2017] "차기 내각 이렇게 꾸리겠다" 대선주자 잇단 청사진 발표

조지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4.28 17:17

수정 2017.04.28 17:17

文 통합정부, 安 공동개혁정부 '섀도 캐비닛' 막판 이슈로 뜬다
대선후보들이 선거 막판 차기정부 '섀도 캐비닛(예비내각)' 구상을 발표하며 막판 지지층 결속에 나섰다. 집권 후 국정운영을 위해 통합과 협치가 불가피한 가운데 유력 후보들의 공동정부 구상은 비슷하지만 총리 임명과 정부 구성 방식 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28일 예비내각 구성 방식을 두고 미묘한 차이를 드러냈다. 내각 구성 방침을 밝히며 문 후보는 '통합정부', 안 후보는 '공동개혁정부'로 이름을 지었다.

국무총리 선임 방식부터 대조적이다. 문 후보는 대탕평 실현의 원칙으로 이른바 '호남 총리론'에 따라 호남 출신 인사를 총리로 선임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문 후보는 전날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차기총리를 염두에 둔 인사 여부를 묻는 질문에 "특정지역을 지금 단계에서 언급하기는 어렵지만, 제가 영남 출신인 만큼 초대에는 적어도 영남이 아닌 분을 모시겠다"고 말했다.

반면 안 후보는 여야 합의를 통해 책임총리를 임명해 구성하는 내각으로 정부를 꾸리겠다는 방침이다. 안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책임총리는 정당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서 지명하겠다. 만약 원내교섭단체 대표가 합의해 추천하면 그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의 권한을 국회로 넘기면서 책임총리제 실현과 함께 권한을 내려놓기로 문 후보와 차별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다만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가 개혁공동정부 준비를 명분으로 안 후보 측에 합류할 것으로 전해지면서 '김종인 총리설'도 부상하고 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총리 후보로 영호남 인사를 각각 한명씩 검토하고 있고, 법무부 장관은 호남 출신을 임명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이슈별로 다른 정당들과 협력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유 후보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민생 이슈는 국민의당과 협력하고, 외교안보는 자유한국당과 협력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gmin@fnnews.com

조지민 기자 최재성 수습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