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칼럼 서초포럼

[여의나루] 정밀의료 선도자가 되려면

김충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5.11 17:23

수정 2017.05.11 17:23

[여의나루] 정밀의료 선도자가 되려면

온 국민의 뜨거운 선거참여 열기 속에 장미대선이 끝났다. 이번 대선에서 정책적으로 주목받았던 이슈 중 하나는 복지였다.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되면서 대다수 국민들은 복지 이슈를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닌 곧 닥칠 자신의 일로 여겼기 때문이다. 후보들은 TV토론에서 자신의 복지정책이 어떻게 타 후보와 차별화되는지 설명하고 국민 마음을 얻는 데 주력했다.

우리에게 다가온 고령화절벽은 실제로 심각한 수준이다.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기준, 만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710만명으로 만 14세 이하 어린이 인구 687만명을 추월했다.
우리나라에서 노인 인구가 어린이 인구를 앞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고령화사회는 필연적으로 의료비 증가를 불러온다. 지난 2015년 건강보험 기준 65세 이상 고령자 진료비는 21조원으로 전체 진료비의 37%를 차지했다. 고령자 인구 비중은 13%에 그쳤지만 의료비 지출은 평균의 3배에 이른다. 2030년 고령자 의료비는 91조3000억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국가적으로도, 개인적으로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선다. 이 때문에 예방.관리에 초점을 맞춘 '정밀의료'로 전면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밀의료란 유전체, 의료.임상정보, 생활습관 등 개인에 관한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의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폐암환자들은 의료진의 표준적.경험적 치료에 따라 항암제를 처방받아 투병한다. 그러나 개인의 건강상태, 생활습관, 유전체 정보 등에 따라 처방약의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을 초래하는 사례가 빈번하다. 의료선진국인 미국의 경우에도 처방된 의약품 3500조원 가운데 1470조원(42%)은 효과가 없었으며 처방받은 환자 가운데 200만명은 심각한 부작용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런데 정밀의료를 도입하면 의사는 가족력, 흡연과 같은 생활습관정보, 의료.임상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개인마다 다른 표적치료제를 처방할 수 있다. 정밀의료를 위해서는 방대한 유전체 정보와 누적된 생활습관까지도 빅데이터로 통합.분석해야 하므로 정보통신기술(ICT)과 의료기술이 유기적으로 융합돼야 한다. 특히 왓슨과 같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진단.치료 솔루션은 정밀의료의 중요한 기술적 토대가 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수준의 ICT 역량뿐만 아니라 의료분야에서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어 정밀의료의 선도자가 될 수 있다는 평가다. 다만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의료정보 공유 등의 규제를 해결해야 한다.

새 대통령은 당선의 기쁨보다는 주어진 과제의 엄중함과 현실을 이미 무겁게 실감하고 있을 듯싶다. 인수위 기간이 없기 때문에 한정된 예산과 자원 내에서 본인의 공약을 더욱 체계화하고 최선의 실현방법을 신속히 마련해야 한다.
높아진 국민들의 눈높이를 충족하는 의료서비스를 지원하면서 후손들의 미래를 담보하는 의료체계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로 대변되는 ICT 기반의 정밀의료라고 생각한다.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의료비용 절감은 물론 '디지털 헬스케어'라는 새로운 신성장 동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장수가 축복이 되고, 좋은 일자리까지 만드는 새로운 의료복지 패러다임의 출현을 기대한다.

윤종록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