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yes+ Style] 린넨셔츠 한벌로 여는 청량한 여름… '휘게 라이프' 뭐 별건가요?

박신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5.11 19:44

수정 2017.05.11 19:44

흡수.통기성 우수… 시원한 착용감이 특징
신경써서 차려입은 듯 격식.자유로움 갖춰
유니클로, 고급 프렌치 린넨 컬렉션 선봬
오피스룩부터 바캉스룩까지 다양하게 연출
[yes+ Style] 린넨셔츠 한벌로 여는 청량한 여름… '휘게 라이프' 뭐 별건가요?

지속되는 경기불황과 혼란스러운 사회 정세 속에서 패션시장에 올해 유행하는 외래어가 있다. 덴마크어인 '휘게(Hygge)'이다. '휘게'는 웰빙을 뜻하는 노르웨이 단어에서 유래했으며 '소박하고 따뜻하고 편안한'이라는 의미로 소박하고 균형 잡힌 일상에서 느끼는 행복감을 뜻한다.

'휘게'는 라이프스타일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만큼 패션업계에도 새로운 트렌드를 불러왔다. 신경 써서 차려 입은 듯한 느낌 없이도 자연스러우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천연 소재를 활용한 상품들이 인기를 끄는 것이 대표적이다.

린넨은 아마섬유를 원료로 한 직물로 기원전 3500년께 고대 이집트의 교역품에 등장할 정도로 오랫동안 인류 역사와 함께 해왔다.
흡수성과 통기성이 뛰어나 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밖으로 발산시키기 때문에 다른 어떤 소재보다 시원한 착용감을 주면서도 천연 소재 특유의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 피부에 닿는 느낌이 부드러워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편안하게 해주며, 내구성이 강해 천연 소재 중 가장 세탁이 쉬운 소재라는 장점도 있다.

과거 린넨은 천연 소재인 만큼 가격대가 높았고 디자인 또한 다양하지 않아 특정 연령층만 즐겨 입는 소재였다. 그러나 최근 다양한 SPA브랜드에서 고품질의 린넨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과 다양한 디자인으로 내놓으면서 '린넨 전성시대'를 맞았다.

린넨 열풍의 대표주자는 유니클로다. 유니클로 '2017 린넨 컬렉션'은 착용감뿐만 아니라 스타일까지 만족시키기 위해 고품질의 프렌치 린넨을 사용한 점이 특징이다. 엄격한 품질관리를 거친 최상급 린넨이 특유의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려 캐주얼부터 오피스룩, 바캉스룩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

대표상품인 성인용 '프리미엄 린넨 셔츠'는 100% 프렌치 린넨으로 만들어 산뜻하고 부드러운 감촉과 세련된 느낌을 갖췄다. 베이직한 색상에서 파스텔, 스트라이프에 이르기까지 린넨 특유의 자연스러움을 살린 다채로운 색상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목부분 디자인과 소매 길이에 따라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

유니클로는 '프리미엄 린넨 셔츠' 외에도 린넨과 다른 소재를 혼방한 재킷, 니트 및 원피스부터 스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특히 남성용 린넨 블렌드 카디건은 린넨과 나일론을 혼방해 비침이나 늘어짐은 방지하면서도 린넨 특유의 착용감을 살려 폭넓은 연령대에 인기 있는 상품이다. 또한 여성용 린넨 코튼 셔츠 원피스는 단정하면서도 세련된 셔츠 원피스 디자인으로 다양한 스타일링이 가능해 지난해부터 폭발적인 사랑을 받는 아이템이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SPA브랜드 에잇세컨즈도 화사한 컬러의 린넨 컬렉션을 대거 출시했다. 총 38개 스타일로 선보인 에잇세컨즈의 린넨 컬렉션은 여성 라인의 경우 원피스, 블라우스, 숏팬츠 등을 중심으로 핑크, 민트, 스카이블루를 비롯해 화사한 파스텔톤 컬러를 담았다. 여기에 버건디, 네이비 등을 포인트 컬러로 활용해 고급스러운 컬러감을 표현했다. 또한 자유롭고 시원한 루즈핏(Fit)과 리본 및 독특한 절개 디테일을 더해 베이직한 린넨 아이템에 트렌디한 스타일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편안하면서도 세련된 스타일을 선호하는 비즈니스 우먼을 위한 린넨 재킷과 팬츠 등 셋업 착장도 함께 선보였다.

이랜드월드가 전개하는 SPA브랜드 스파오는 지난해 큰 인기를 얻었던 '에코 린넨' 셔츠의 후속상품인 '내추럴 린넨' 셔츠를 선보였다.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스파오 내추럴 린넨은 자연스러운 컬러감의 고급 프렌치 린넨과 천연 코튼 조합에 퓨어 워싱 기법을 통해 한층 더 편안하고 시원하게 출시됐다. 프렌치 린넨과 천연 코튼 조합으로 일반 린넨보다 탄력을 높여 구김이 덜하며, 화학처리 없이 깨끗한 물로 원단을 가공하는 퓨어워싱 기법을 통해 통기성을 높이고 땀 흡수가 빠르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스파오 내추럴 린넨 셔츠는 총 8종으로 데일리룩으로 손쉽게 입을 수 있는 베이직 스타일과 트렌디한 칼라가 적용된 헨리넥과 반오픈 스타일, 그리고 여성용 오픈카라 루즈핏 셔츠, 스트라이프, 체크 등 패션 코디 스타일에 맞게 선택 할 수 있도록 했다.

padet80@fnnews.com 박신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