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SK하이닉스, 도시바 2차입찰 참여

김경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5.19 17:52

수정 2017.05.19 18:09

미국 사모펀드 베인캐피털과 연합
SK하이닉스가 일본 도시바의 반도체 부문 매각 2차 입찰에 참여했다. 19일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이날 오전 도시바 반도체 사업부문 매각과 관련한 2차 입찰에 참여했다. SK하이닉스는 도시바로부터 2차 입찰에 참여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최근 이를 위한 실사작업을 마쳤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입찰 마감이 이날 정오여서 SK하이닉스가 오전에 입찰서를 냈다"면서 "컨소시엄 파트너인 베인캐피털과 함께 10조원을 웃도는 금액으로 입찰에 참여했다"고 말했다.

SK하이닉스는 미국 사모펀드인 베인캐피털과 연합전선을 구축해 이번 인수에 뛰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베인은 도시바 측의 내부 경영진도 참가하는 인수 형태인 경영자매수(MBO) 방식을 제안했다.
도시바메모리에 베인이 51% 이상을 출자하고, 나머지는 도시바메모리나 도시바 경영진이 보유하는 것이다. 베인은 주식 과반수 취득을 위해 특수목적회사(SPC)를 설립한다. 한국 SK하이닉스가 이 SPC에 자금을 공급하는 형태다. 이렇게 되면 SK하이닉스는 독점금지법 심사를 받지 않는다.

다만 도시바와 협업 중인 미국 웨스턴디지털(WD)이 매각중지를 요구한 것은 변수다. 이와 관련, 베인은 SK하이닉스와의 연합진영에 WD와도 협의할 생각을 밝혔다.

유력 후보로 거론됐던 미국 투자펀드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와 일본 산업혁신기구의 '미일연합'이 갈등을 빚는 것도 역시 변수다. 이에 따라 SK하이닉스와 베인캐피털, KKR, 산업혁신기구, WD 등이 모두 거대연합을 꾀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다수가 연합해 인수하면 상호 견제로 도시바의 기술유출을 막을 수 있다는 논리인데, 이는 일본 정부도 가장 환영할 만한 시나리오란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3차 입찰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업계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2차 입찰 결과가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께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선협상자가 선정되면 이후 정밀심사와 최종입찰 제안 등이 진행된다.

km@fnnews.com 김경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