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여·야 합종연횡 잠시 쉼표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5.24 17:46

수정 2017.05.24 22:07

이낙연 총리 후보 청문회 내달 임시국회 현안에 밀려
민주당-국민의당-바른정당 둘러싼 연대.통합 논의 제동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비롯해 6월 임시국회 등 주요 현안에 밀려 각 당의 합종연횡 움직임이 일단 수면 아래로 잠복하는 양상이다.

문재인정부의 1기 내각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가 줄줄이 대기 중인 데다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 사드배치, 4대강사업 정책감사 등 굵직한 현안들에 대한 각 당의 대응력이 집중되면서 정계개편의 추동력이 다소 약화되는 모습이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통합.연대론 움직임이 솔솔 나오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 통합 논의가 이날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시작으로 6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당내 사정 등으로 인해 수그러드는 상황이다.

국민의당 지도부에서 제기된 바른정당과의 연대 및 통합 논의는 당내 반발과 비대위원장 선출 갈등으로 인해 답보상태를 보이고 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보수진영과의 통합.연대론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거듭 천명했다.

그는 이날 라디오방송에 출연, "대선 후에도 주승용 전 원내대표, 김동철 대표가 통합을 얘기하는데 우리가 어떻게 박정희.전두환.이명박.박근혜 세력과 함께하겠느냐"고 거듭 통합 불가론을 내세웠다.


동교동계 일각에서 제기된 더불어민주당과의 통합 가능성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이다.

국민의당발(發) 통합논의의 주춤함은 당내 비상대책위원장 선출을 둘러싼 진통이 계속되고 있는 점도 한 배경이다.

비대위원장을 결정하는 중앙위원회를 하루 앞두고 박주선 국회부의장이 유력 후보로 부상한 상태다.

동교동계 지원을 받고 있는 정대철 상임고문은 이날 "비상대책위원장직에 나아갈 뜻이 전혀 없다. 당을 위해 끝까지 헌신하겠다"며 백의종군 의사를 밝혀 일단 박 부의장 추대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바른정당 측도 대선 패배 이후 야당의 존재감을 부각시키고 당을 추스르며 보수의 새로운 대안세력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인사청문회를 비롯해 일자리 추경 및 사드배치 등 현안과 관련, '캐스팅보트' 역할에 충실한다는 방침이다.

당 내부에선 여전히 국민의당과의 연대 내지는 통합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문재인정부 집권 초기 첫 임시국회인 6월 임시국회를 맞아 세력 간 합종연횡보다는 당의 존재감을 키울 수 있는 원내투쟁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다.

한 의원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인위적인 정계개편보다는 일자리 추경이나 사드배치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제 세력 간 협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집권여당인 민주당도 문재인정부 초기 개혁 드라이브 지원에 당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자칫 인위적인 짝짓기나 개혁 공동정부 구성을 명분으로 야당 인사를 내각에 참여시킬 경우 야당의 반발이 뻔한 만큼 자연스럽게 야당과의 관계설정을 통해 협치를 유도한다는 것이다.


추미애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다른 당과의 통합에는 관심도 계획도 의지도 없다"고 잘라말했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