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강한 야당’·‘당권 갈등 수습’ 난관 봉착한 한국당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5.25 18:05

수정 2017.05.25 21:58

對與 투쟁력 높여라
4대강 감사.원전 백지화 등 文 개혁정책 ‘포퓰리즘’ 규정
호남 중용 코드인사 비판도
당권 놓고 내홍 심각
홍준표 당권도전 둘러싸고 친박.비박계 전면전 조짐
친박 ‘집단지도 체제’ 주장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와 이현재 정책위의장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와 이현재 정책위의장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고 있다. 연합뉴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문재인정부의 개혁 드라이브가 예상되는 첫 6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강한 야당' 표방을 토대로 한 문재인정부에 대한 견제력 강화와 당권경쟁을 둘러싼 갈등 해소라는 두 가지 과제에 봉착했다.

안으로는 당권경쟁을 둘러싼 친박근혜계와 비박계 간 극한 갈등을 봉합해야 하고, 밖으로는 문재인정부 1기 내각 후보자들에 대한 잇단 인사청문회와 새 정부의 각종 개혁조치가 예상되는 6월국회를 앞두고 제1야당의 존재감을 부각시키기 위해 '전열 재정비'에 나서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대선 패배의 후유증을 추스르고, 10조원 일자리 추가경정예산 통과, 4대강 정책감사 등 주요 핵심현안이 즐비한 상황에서 당권경쟁으로 대여(對與) '전투력'이 분산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모습이다.

■대여 투쟁력 '예열'…강한 야당 표방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국당이 최근 줄지어 대기 중인 새 정부 1기 내각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와 6월국회에서 제1야당의 존재감을 부각시키기 위해 전투력 증강에 대비한 예열에 여념이 없다.


당 지도부는 문 대통령의 연이은 파격인사와 비정규직 제로 정책, 국가인권위원회 위상 강화 등 각종 개혁정책 드라이브에 대한 여론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것과 관련, 본격적인 '견제구' 날리기에 나섰다.

문 대통령의 개혁정책을 '포퓰리즘'(대중 인기영합주의)으로 규정하고 새 정부의 불안한 안보관을 지적하면서 '안보=보수'라는 프레임 설정에 나선 모양새다.

한국당의 이 같은 전방위적인 대여 공세는 당정청 간 집권 초기 개혁 드라이브가 가속화되고, 집권 초기 높은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을 토대로 정부·여당 간 긴밀한 공조체제가 구축되면서 자칫 정국주도권을 잡지 못할 수 있다는 본능적 '방어기제'가 작동한 결과로 풀이된다.

이현재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인기영합적인 정책보다 민생 챙기기에 나서라"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의 '4대강 사업 정책감사' 지시와 관련해 "4대강을 적폐로 몰아 흔적 지우기에 급급할 게 아니라 봄철 가뭄대책부터 철저히 하라"고 우려했다. 박맹우 사무총장도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을 백지화하면 직.간접적 손실이 6조원에 이른다"며 백지화 추진방침의 재고를 촉구했다.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문제에 대해서도 "국가 운명과 관련된 중요한 정책을 로드맵도 없이, 절차적 정당성도 없이 독선적으로 중단하고 비트는 것이 나라다운 나라인지 묻고 싶다"고 경고했다.

민경욱 의원은 문 대통령의 인선기준과 관련, "주요 요직에는 본인 측근 아니면 호남 출신만 중용한다"며 "코드인사의 본색"이라고 날을 세웠다.

정우택 당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이 사드 배치에 대해 표결 없는 정치적 논의를 검토한다는 보도를 언급하면서 "변칙적 국회 논의로 절차적 정당성을 거쳤다고 변명하려는 것이 아닌지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역사교과서 폐지에 대해서도 절차적 부당성을 문제 삼았다.

문 대통령이 국가인권위원회의 위상 강화를 지시한 것과 관련해선 인권위를 통해 검찰과 경찰, 인권 관련 기관을 직접 통제하겠다는 '초법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당권경쟁 혈투 예고…'뇌관'

내달 4일 귀국하는 홍준표 전 경남지사의 당권 도전을 둘러싸고 친박계와 비박계 간 전면전을 예고해 가뜩이나 전투력을 집중해야 할 6월국회에서 내부갈등으로 투쟁력이 약화될까 우려하고 있다.

홍 전 지사는 당내 개혁성향의 초.재선그룹의 측면 지원을 토대로 7.3 전당대회 출마결심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홍 전 지사로부터 자중하라는 경고를 받는 친박계는 발끈하면서 자체 후보 내세우기에 나선 상황이어서 당권을 둘러싼 이전투구가 예상된다.

그는 전날 페이스북 글에서 "애리조나의 끝없이 펼쳐진 황무지를 바라보면서 다시 광야에 서야 하는 내 입장을 정리하는 기회를 가졌다"며 "자유대한민국의 가치를 다시 세운다는 일념으로 다시 시작하겠다"며 '결기'를 다졌다.
문재인정부의 개혁 드라이브에 견제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보수가치의 실현을 통해 보수층 재결집을 시도하려면 현행 '단일지도체제'에 의한 '강한 대표'가 필요하다는 게 홍 전 지사 측 입장이다.

그러나 친박계를 포함한 일부 중진의원들은 당 위기 극복을 위해 '집단지도체제'로의 전환이 시급하다는 입장이어서 내달 1~2일 개최되는 당 연찬회에서 양측 간 격한 충돌이 예상된다.
친박계에선 홍문종.유기준 의원과 원유철.정진석 전 원내대표, 나경원 의원 등의 출전 가능성이 점쳐진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