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AI·클라우드 기술로 양극화 해결한다

박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5.29 19:46

수정 2017.05.29 19:46

KT 경제경영硏 책 발간 4차산업혁명의 미래 제시
"5G 발판 공공서비스 제공"
KT 경제경영연구소 김희수 대외정책연구실장이 29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 사옥에서 대한민국 경제의 주요 화두인 '4차 산업혁명'의 방향을 정리한 도서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KT 경제경영연구소 김희수 대외정책연구실장이 29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 사옥에서 대한민국 경제의 주요 화두인 '4차 산업혁명'의 방향을 정리한 도서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빈부 격차 심화, 사회 양극화 같은 한국의 고질적인 사회문제를 4차 산업혁명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인공지능(AI) 기술이나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정보통신기술(ICT) 혁신기술들을 활용하면 생산성을 높이고 신산업을 창출하는 동시에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포용적 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가 각종 사회문제 해결방안이 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에 공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본 인프라인 5세대(5G) 통신망에 대한 경쟁력 확보가 필수적이라는 주장도 함께 제기됐다.

29일 KT는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담은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 도서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한국 사회가 4차 산업혁명에 주목하는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변화를 갈망하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4차 산업혁명이 부각되는 이유도 양극화.실업.고령화 등 사회 곳곳에 산재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고 우리의 삶이 더 나아지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기대심리가 투영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4차 산업혁명의 기본은 5G...공공서비스 강화될 것

특히 4차 산업혁명은 각각의 기술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유기적으로 연결돼야 하는데, 그 연결을 책임지는 것이 바로 5G라는 게 KT경제경영연구소의 설명이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 특성을 가진 5G는 인터넷, 전기, 자동차에 버금가는 기반 기술로 ICT의 역할을 확대할 것"이라면서 "5G의 특성을 활용한 실시간 원격의료나 교육등의 공공서비스 제공에도 적합하다"고 강조했다.

5G를 통해 공공서비스를 강화하고 이를 통해 사회 양극화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게 된다는 것이다.

미국에서도 이미 ICT 기술을 활용해 사회적격차 해소에 나선 바 있다. 오바마정부는 경기부양과 일자리 창출, 웹 2.0시대의 구현을 위한 '신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농어촌 지역 뿐 아니라 대도시 저소득층 등에 초고속인터넷 망과 설비를 보급하는 정책을 펼쳤다. 소득의 높고 낮음이나 도시와 농촌의 구분없이 누구나 평등한 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통신망 구축에 나선 것이다.

특히 오바마 정부에서는 "어린이들이 21세기 경제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려면 21세기형 학교에 보내야 한다"면서 교육환경 개선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겠다며 첨단 컴퓨터 교육장비와 설비를 갖춘 학교 시설물을 건립하기도 했다.


■'사람중심 5G'로 사회문제 해결-성장 두마리 토끼 잡는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4차 산업혁명의 경쟁력은 다양한 신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모델에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드론, 빅데이터 등 개별 기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예산을 들여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있지만, 그 기술을 활용해 어떤 서비스를 만들 것인지에 목표를 둬야 한다는 것이다.


연구소는 "5G시대 ICT 정책방향을 설계하는 단계에서부터 '포용'이라는 정책철학을 핵심에 두고 정책을 개발하면 5G사 사회문제와 성장의 무마리 토끼를 잡는 대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aber@fnnews.com 박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