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SKT, 수중통신망 기술 공개… 바닷속에서 문자.사진 전송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5.31 17:37

수정 2017.05.31 17:37

SKT-호서대 시연 성공
수심 25m 아래에서
음파에 LTE 주파수 얹어
10월 수중통신 실험망 구축
2021년 수중-육상망 연결
SKT, 수중통신망 기술 공개… 바닷속에서 문자.사진 전송


#. 2014년 4월 16일 인천에서 제주로 향하던 여객선 '세월호'가 전남 진도군 인근 바다에서 침몰했다. 수학여행을 가던 단원고 학생들을 포함해 탑승객 476명 중 295명이 숨졌다. 당시 베테랑 잠수사들이 투입돼 실종자 수색과 시신 수습 등에 나섰지만 현장 정보를 실시간 전달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때 '바닷속 통신기지국'을 기반으로 관련 문자나 사진 등을 전송할 수 있었다면 어땠을까. 또 탑승객 누구나 들고 있던 스마트폰이나 신발 등에 사물인터넷(IoT) 센서가 탑재됐다면 좀 더 빨리 그들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지 않았을까.

【 인천=김미희 기자】 해양 선박 사고는 물론 쓰나미.해저지진 등 해양에서 발생하는 각종 재난을 줄이기 위해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유럽, 캐나다 등 세계가 산.관.학이 수중통신망 기술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관련, SK텔레콤과 호서대학교가 기지국 기반 수중통신기술을 공개했다. 지난 5월 30일 인천 남항에서 통신장비를 실은 배(하나호)를 타고 서쪽으로 10㎞가량 가니 신호 송신선 역할을 하는 또 다른 배 한 척이 나타났다.
이때 하나호에서 무전기를 통해 500m가량 떨어진 송신선에 '웰컴, 프레스(Welcome, Press)'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내달라고 요청하자 잠시 후 대형화면에 영문이 그대로 찍혔다. 또 바닷속을 촬영한 사진 3장도 같은 방식으로 전송됐다.

SK텔레콤은 "전파가 통하지 않는 수심 약 25m 아래에서 음파에 롱텀에볼루션(LTE) 주파수를 얹는 방식으로 진행된 것"이라며 "이를 통해 문자와 사진 데이터를 20초 간격으로 송수신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른바 직교주파수분할다중방식(OFDM)을 변조한 것으로, OFDM은 디지털 데이터를 음파나 전파 등에 실어 전송하는 기술이다. 현재 4세대(4G) 롱텀에볼루션이 OFDM을 사용한다.

SK텔레콤과 호서대의 '수중 통신망' 공동연구팀은 인천 남항 서쪽 10여km 떨어진 바다에서 'LTE방식을 활용한 기지국 기반 수중 통신 기술' 시험에 성공했다. 사진은 공동연구팀이 바닷속에서 전달되는 데이터를 수신하기 위한 하이드로폰(음파수신기)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 맞은 편 배에 탑승한 연구팀은 수중 데이터 송신을 위한 트랜스듀서(음파송신기)를 바닷속으로 내리고 있다.
SK텔레콤과 호서대의 '수중 통신망' 공동연구팀은 인천 남항 서쪽 10여km 떨어진 바다에서 'LTE방식을 활용한 기지국 기반 수중 통신 기술' 시험에 성공했다. 사진은 공동연구팀이 바닷속에서 전달되는 데이터를 수신하기 위한 하이드로폰(음파수신기)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 맞은 편 배에 탑승한 연구팀은 수중 데이터 송신을 위한 트랜스듀서(음파송신기)를 바닷속으로 내리고 있다.


■수중통신망으로 선박사고 막고 먹거리 안전 지킨다

수중통신기술 활용 분야는 △국방 및 해양안전 △수산자원보호 및 해양환경 모니터링 △해양탐사 등 다양하다.

특히 '세월호 참사' 같은 해양 선박 사고가 발생하면 수중기지국을 사고위치에 고정.설치해 잠수부나 수중 로봇과 지상 지휘본부와 통신할 수 있다. 또 수중 사물인터넷망을 활용해 바닷물의 해류, 수온, 염도, 조류속도 등의 민감한 변화를 빅데이터로 수집.분석하고 방사능이나 패류독소 정보를 실시간 감시하면 수자원 보호는 물론 먹거리 안전도 지킬 수 있다.

호서대 해양IT융합기술연구소 고학림 교수는 "지구의 70%를 차지하는 바닷속에 수중기지국을 만드는 수중통신방식 실증은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처음"이라며 "향후 바닷속에 각종 센서와 기지국 등을 설치해 수온과 염도, 조류속도 등 다양한 해양정보를 수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때 수중센서에서 수집된 정보는 수중기지국과 바다 위에 떠있는 통신부표를 거쳐 위성 및 LTE 등 통신망을 통해 육지로 전달된다. 이 모든 과정은 무선으로 이뤄지며 물속에선 음파, 공기 중에선 전파를 이용해 데이터가 전송된다.


■10월 수중통신망 테스트베드 구축 시작…2021년 완성

SK텔레콤과 호서대는 오는 10월 서해안에 수중통신망 테스트베드(실험망) 구축에 착수하고, 내년엔 수중기지국과 수중센서 간 통신시스템 개발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후 2021년까지 수중망과 육상망을 연결하는 실험망을 최종 완성한다는 목표다.


SK텔레콤 박진효 네트워크기술원장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재난망(PS-LTE)과 철도망(LTE-R)은 물론 해상망(LTE-M) 및 수중망(DUMCN)에 대한 독립적 설계 및 연동설계기술 능력을 보유하게 됐다"며 "사물인터넷 통신망 설계 경험도 최대한 활용해 수중통신망 설계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elikim@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