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금융상품 돋보기]

주간 금융상품 돋보기

휴대폰 음성인식 기능이 강화되면서 은행들이 음성인식을 통한 금융거래 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KEB하나은행이 문자메시지(SMS) 를 통해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텍스트 뱅킹에 삼성전자의 지능형 인터페이스 기술인 '빅스비(Bixby)' 를 적용, 음성 명령으로도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신한은행도 음성인식 모바일 뱅킹서비스인 '신한S뱅크 미니+'를 출시했다. 아울러 은행들은 안정적인 수신고 증대를 위해 금리 우대형 적금 상품 출시에도 적극적이다.

■KEB하나은행 '음성인식 텍스트뱅킹'

텍스트뱅킹은 KEB하나은행이 지난해 11월 국내 최초로 문자메시지를 통해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신개념 대화형 금융플랫폼이다. '음성인식 텍스트뱅킹'은 여기에 삼성전자의 지능형 인터페이스 기술인 빅스비 를 적용, 음성 명령으로도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지난 2일 출시된 '빅스비' 기반의 이 서비스는 텍스트뱅킹을 통해 입금계좌를 '별칭'으로 미리 등록만 해 놓으면 된다.

특히 KEB하나은행은 기존의 복잡한 보안매체 입력 프로세스를 대폭 정리했다. 등록된 입금계좌에 이체 시 지문 혹은 홍채를 통한 생체인증 한번만으로 끝나며 사전에 등록되지 않은 계좌로 이체 시에는 계좌비밀번호만 추가로 입력해주면 된다.

현재는 삼성 갤럭시S8, S8+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손님들은 해당 기종의 삼성페이 앱을 통해 KEB하나은행의 음성인식 텍스트뱅킹을 설치 및 이용할 수 있으며, 빅스비가 서비스되지 않는 삼성 갤럭시S7, S7엣지 기종에서는 음성이 아닌 터치 기반으로 앱을 이용할 수 있다 .

■신한은행 '두배드림 적금'

최고 연 2.6% 금리를 부여하는 적금이다. 적금 가입기간(24개월) 중 신한은행 입출금 통장으로 매월 10만원 이상을 12개월 이상 입금하면 기본금리 연 1.3%의 2배인 2.6%를 적용해준다.

이 상품은 100만원, 300만원, 500만원 중 하나를 목표금액으로 선택해 매월 정해진 금액을 납입하는 방식이다. 상품 출시 기념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7월 말까지 신한 판(FAN)클럽과 '신한 두배 드림 적금'을 동시에 가입하고 신한 판클럽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응모하면 응모자 전원에게 적금 목표금액에 따라 1000, 3000, 5000 마이신한포인트를 제공한다.

■우리은행 '위비 짠테크 적금'

이 상품은 모바일 전용 적금상품으로 매일 저축액을 늘려 자동이체하거나, 남은 생활비를 간편이체하는 방식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하루 단위로 저축을 늘리는 '캘린더 강제저축'과 생활비를 하루 단위로 쪼개 봉투에 넣어 사용하는 '봉투 살림법'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는 것이 우리은행 측의 설명이다.

위비뱅크 전용 적금상품으로 1년제, 2년제, 3년제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월 최대 50만원까지 자유롭게 적립 가능하다. 1년제 기준으로 기본금리는 연 1.0%이고 우대금리 포함 시 금리는 최대 연 2.3%다.

우대금리는 최대 연 1.3%포인트가 제공되며, 가입기간 중 매주 1000원씩 더 넣는 '52주 짠플랜'이나 한달 주기로 매일 1000원씩 입금액이 늘어나는 '매일매일 캘린더플랜', 절약한 하루 생활비를 바로바로 입금하는 '1데이 절약플랜'을 통해 일정 횟수 이상 입금된 실적이 있을 경우 연 1.0%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NH스마트뱅킹 신규고객 꿀템득템 이벤트'

NH농협은행은 농협상호금융과 공동으로 NH스마트뱅킹 신규가입 후 로그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NH스마트뱅킹 신규고객 꿀템득템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 이벤트 대상은 신규가입하고 로그인한 고객이다.

응모고객 중 추첨을 통해 1등(2명) 갤럭시S8, 2등(60명) 신세계 모바일상품권 3만원권, 3등(438명) 스타벅스 모바일쿠폰 등 총 500명에게 경품을 제공한다.

농협 관계자는 "스마트뱅킹 신규가입 고객에게 감사한 마음으로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고 차별화된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케이뱅크 'GS25 모바일 상품권 제공 이벤트'

케이뱅크가 자동화기기(ATM) 어디에서나 수수료 없는 입금서비스를 시작한다. 케이뱅크 고객은 오는 8월 31일까지 3개월간 모든 ATM 입금서비스를 수수료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또 국내 전 은행권 및 우체국, 지하철역과 터미널 등 공공장소에 설치된 ATM에서 입금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GS25 모바일 상품권 제공 이벤트도 시작한다. 이번 이벤트는 전국 16개 은행과 저축은행 등 전 금융기관은 물론 우체국과 지하철역, 터미널 등 공공장소에 설치된 ATM에 해당된다. 케이뱅크 체크카드를 사용해 유료로 케이뱅크 계좌에 입금한 고객에 한해 입금 건당 1000원 상당의 GS25 모바일 상품권이 제공된다.

seilee@fnnews.com 이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