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Money & Money] 지수 흐름따라 수익, 해외 인덱스펀드에 투자해볼까

전채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6.04 20:12

수정 2017.06.04 20:12

올해 들어 가장 좋은 성적을 내고 있는 인덱스펀드 3개를 투자분석매체 모틀리풀이 소개했다. 인덱스펀드는 주요 지수의 흐름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는 펀드다.

■파워셰어스 QQQ

파워셰어스 QQQ는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다. 나스닥100 지수는 나스닥 증시에 상장된 기업 중 시가총액이 크고 거래량이 많은 100대 비금융 기업을 의미한다. 모틀리풀은 나스닥100 지수가 주로 기술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기술주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전했다. 이어, 올해 들어 지금까지 기술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나스닥 지수도 함께 올랐다고 덧붙였다.
파워셰어스 QQQ의 보수가 0.2% 정도로 비교적 낮은 수준이며, 운용자산규모는 504억달러(약 56조5000억원)에 달한다. 이 펀드는 올해 들어 17% 넘게 올랐다.

■아이셰어스 MSCI 이머징 마켓츠

신흥국 시장 지수를 추종하는 아이셰어스 MSCI 이머징 마케츠(또는 아이셰어스 MSCI 신흥시장 ETF)는 미국 증시 수익률을 추월했다. 아이셰어스 MSCI 이머징 마케츠는 연초 대비 17%가 넘게 올랐다. 모틀리풀은 이 펀드가 기관 투자자들을 위해 설계되어, 거래량이 많고 유동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또 아이셰어스 MSCI 이머징 마케츠의 보수는 0.68%로, 다른 상장지수펀드(ETF)에 비해 비싼 편이라고 전했다.

신흥국 투자가 미국이나 다른 선진국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것보다 더 비용이 많이 드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아이셰어스 MSCI 이머징 마케츠가 가장 효율적인 투자안은 아니다. 그럼에도 더 저렴한 종목들을 추월한 이 펀드를 눈여겨봐야 한다. 아이셰어스 MSCI 이머징 마케츠의 운용자산규모는 314억달러(약 35조2000억원)이며, 올해 들어 이 펀드는 17% 이상 뛰었다.

■아이셰어스 코어 MSCI EAFE

아이셰어스 코어 MSCI EAFE는 아이셰어스 ETF 중 투자 비용이 저렴한 펀드다.
아이셰어스 펀드 중 코어 시리즈는 장기 투자자들을 위해 고안되어 유동성은 낮고, 보수비용은 저렴하다. 미국과 캐나다를 제외한 선진국 시장 지수를 추종하는 이 펀드의 보수는 0.08% 밖에 되지 않는다.


모틀리풀은 올해 들어 지금까지 해외시장이 좋은 흐름을 보였고, 경기가 개선되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미국 주식보다 해외 주식이 더 저렴하다고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cherry@fnnews.com 전채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