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장관 인사 한쪽으로 치우쳐선 곤란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6.12 17:10

수정 2017.06.12 22:42

관료 출신은 김동연 딱 한명.. 결이 다른 목소리도 들어야
새 정부가 본격적 진보 개혁에 드라이브를 건 인상이다. 11일 문재인 대통령이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 5명의 장관을 지명하면서다. 안경환 법무, 송영무 국방, 조대엽 고용노동, 김은경 환경 장관 등 모두 친문 인사들로 채워진 데서 감지되는 기류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전 정부의 빗나간 정책은 바로잡고 묵은 때를 벗기는 일도 필요하다고 본다. 그렇다 하더라도 국민의 평균적 눈높이와 너무 동떨어진 시각으로 과속할 경우 초래될 사회적 갈등도 경계해야 한다.

그제 단행된 3번째 조각이 그래서 얼마간 걱정스럽다.
당사자들의 적부와는 별개로 김동연 경제부총리나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를 내정한 첫 인선 때처럼 인재를 폭넓게 발굴하려는 고심의 흔적이 안 보여서다. 어찌 보면 더불어민주당 의원 4명을 지역을 안배해 발탁했을 때보다 국민통합 차원에선 후퇴한 느낌마저 든다. 새 장관 후보자 모두 선거캠프에서 활동한 친문 인사 일색이어서만이 아니다. 참여정부 청와대 수석 출신의 민주평통 사무처장에다 문 대통령이 일했던 법무법인에서 고른 법제처장 등 차관급들의 면모에서도 짙어진 '코드 인사'의 흔적이 읽힌다.

물론 국정철학을 공유하는 사람들끼리 정부 운영을 하는 게 효율적일 수는 있다. 다만 오로지 '그들만의 리그'로 짜일 경우 집단사고의 위험성도 조심해야 한다. 김동연 부총리는 청문회에서 한 번도 경제현장에서 검증된 적이 없는 소득주도 성장론을 대선 약속이라는 이유로 추종하는 대신에 혁신성장이라는 소신을 밝혀 호평을 받았다. 그러나 관료 출신 우군 하나 없이 김현미 국토부 장관 등 여당 의원 출신 장관들에 포위된 그가 소신을 제대로 펼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장차관이 모두 시민.환경운동가 출신인 환경부가 만일 홍수.가뭄 방지라는 4대강의 순기능을 무시한 채 수질개선이라는 외길 목표로만 치달을 경우 큰 후유증도 예상된다.

대한민국호 선원들이 한쪽으로만 쏠리면 배는 기울 수밖에 없다. 당 태종이 위징처럼 싫은 소리를 거듭하는 신하를 가까이 둔 이유도 국정의 균형을 잡기 위해서였다.
후속 인사에서는 결이 다른 목소리도 수용하는 대통합의 정신을 이어가야 할 것이다. 문 대통령 취임 직후 양정철 등 '3철'로 상징되는 측근들이 공직에 들어가지 않겠다고 선언해 국민들의 박수를 받았다.
부디 그런 초심을 잃지 말기를 바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