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일자리委 "긴 호흡으로 도와달라"… 민노총 "근로시간 단축 등 당장"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6.23 17:27

수정 2017.06.23 20:14

30일 총파업 예고한 민노총, 일자리위원회와 첫 간담회
노동계의 대(對)정부 압박 강도가 강해지고 있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에 이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3일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와 간담회에서 근로시간 단축, 전교조 합법화 등을 즉각 나서 달라고 요구했다.

한국노총도 지난 20일 "노동계를 배제하려 하거나 구색을 갖추기 위한 장식물로만 여기는 것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새 정부 노동정책을 비판한 바 있다.

일자리위는 일자리 창출과 노사관계 재정립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이 목표다. 문재인정부의 노동정책을 사실상 총괄한다. 노동계의 정부 압박 강도가 거세지면서 오는 30일 총파업을 앞두고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날 서울 창성동 정부청사 별관에서 열린 일자리위원회와 민주노총 간 간담회는 회의 시작부터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았다.

이용섭 일자리위 부위원장이 "긴 호흡으로 도와달라"고 말하자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기다려달라는 말만 해서는 안 된다"고 반박했다.

이 부위원장은 "첫술에 배부르지 않다는 속담이 있다. 아직 새 정부가 출범하고 두 달도 지나지 않았다"며 "긴 호흡으로 도와달라"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이 오는 30일 예고한 총파업을 철회해줄 것으로 우회적으로 당부한 것이다. 민주노총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최저임금 인상 등을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21일 일자리위원회 1차 회의에서 "적어도 1년 정도는 지켜봐달라"고 언급한 바 있다.

반면 민주노총은 "기다려달라는 말만 해서는 안 된다"고 반박했다.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은 "정부가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미루지 말고 추진해야 한다"며 "대통령은 1년 정도 지켜봐 달라고 했지만, 정부가 할 일이 있고 노조가 할 일이 따로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 직무대행은 "최저임금을 1만원으로 즉각 인상하고 노동시간을 최대 52시간으로 단축할 것, 전교조 법외노조 철회, 공무원노조 설립신고 접수 등을 당장 시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은 특히 이날 "정부는 노동계의 참여가 구색을 갖추기 위한 들러리가 아니라는 확신을 줘야 한다"며 정부를 압박했다.

한국노총도 지난 20일 일자리위와의 간담회에서 이 같은 주장을 펼친 바 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노동계를 배제하려 하거나 구색을 갖추기 위한 장식물로만 여기는 것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꼬집었다.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