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은평뉴타운 내 '폐기물처리시설' 건립 두고 은평구-고양시 '갈등'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6.25 19:04

수정 2017.06.25 22:12

은평구 "필요한 시설" vs. 고양시 "주민피해 크다"
은평뉴타운 내 '폐기물처리시설' 건립 두고 은평구-고양시 '갈등'

【 고양=장충식 기자】 서울 은평구가 은평뉴타운 내 건립을 추진하는 '폐기물처리시설'을 둘러싸고 경기 고양시와 갈등을 빚고 있다.

꼭 필요한 기반시설이라는 은평구와 기피시설이라며 건립에 반대하는 고양 주민들의 반발이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가 나서 사태 해결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했으나 양측의 엇갈린 주장만 되풀이하며 수개월째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다.

■고양시 '기피시설 반대' VS 은평구 '필요시설'

25일 은평구와 고양시에 따르면 은평구는 지난 2013년부터 은평뉴타운 도시개발사업 부지 내 은평구 진관동 76의 20 일대 재활용 분리시설인 '광역자원순환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문제는 해당 지역이 2만여가구의 입주가 계획된 고양시 삼송 지구와 지축지구에 둘러싸인 곳으로, 은평 뉴타운과는 1km 떨어져 있지만 고양시 삼송, 지축 지구와 불과 200m 인접해 있다.

은평구 땅이라고는 하지만 고양시가 둘러싸고 있는 형태로, 폐기물처리시설이 건립되면 고양 주민들 피해가 더 심각하다는 주장이다.
고양시는 재활용처리시설이 들어설 경우 직접적으로는 소음과 악취 등 인근 주민 많은 피해가 있을 것이라고 우려한다.

반면 은평구는 진광동에 조성되는 폐기물처리시설은 환경영향이 적은 재활용 분리 시설로, 꼭 필요한 시설인데도 반대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입장이다. 은평구 관계자는 "당초 해당 부지는 음식물처리 시설, 소각장 시설로 검토되다가 인근 주민들 반발에 부딪혀 환경영향이 가장 적은 폐기물처리시설로 추진됐다"며 "은평구는 고양 주민들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고민해 내린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고양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 등을 개최하려 해도 성사되지 않고 고양시에서 명확한 협조 사항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6자협의체 구성 "수개월째 진척 없어"

이에 따라 은평구와 경기도, 고양시는 지난 1월 강득구 경기도 연정부지사 중재로 상생 방안 마련을 위한 6자 협의체를 구성했다. 협의체는 서울시, 경기도, 은평구, 고양시, 고양시 시민대표 1인, 은평뉴타운 시민대표 1인 등 총 6개 대표가 포함됐다. 그러나 협의체 구성 후 아직까지 단 1회의 협의도 진행되지 않은채 양측이 날선 주장만 되풀이 하고 있다.


고양시는 은평구가 폐기물처리시설을 추진하는 대신 '은평 테크노밸리 사업'을 추진해 '고양 삼송 테크노밸리'와 연계, 구 재정자립도를 향상시키고 일자리창출, 두 지자체 간 상생 효과를 내자고 대안을 제시한 상태다.

이에 대해 은평구는 고양시 제안이 실현 가능성이 낮고 광역자원순환센터 건립은 선택이 아닌 '이해의 문제'라며 선을 긋고 있다.


경기도의회 민경선 의원(더민주.고양3)은 "폐기물처리시설을 테크노밸리 등 세수를 확보할 수 있는 시설로 대체해 확보된 세수를 활용, 폐기물 처리 비용으로 사용하자는 제안 등을 은평구에 했으나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아 국회예결위 등을 통해 예산확보를 원천차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jjang@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