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제보조작 파문' 국민의당, 특검 외치다 혼쭐..갈길 험난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6.27 16:13

수정 2017.06.27 16:13

김동철 원내대표(오른쪽) 등 국민의당 의원들이 27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논의를 위해 자리를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김동철 원내대표(오른쪽) 등 국민의당 의원들이 27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논의를 위해 자리를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이 문준용씨의 취업특혜 의혹 제보조작 파문에 휘청거리고 있다. 자칫 당이 존폐 기로에 몰릴 수 있다는 위기의식 속에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 특혜채용 의혹을 특검으로 규명하자며 역공에 나섰다. 제보는 조작됐으나 특혜채용 의혹은 여전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당내 혁신위에선 지도부의 특검 요청은 '물타기'라고 비판하면서 책임소재 범위는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당으로선 도덕성에 치명타를 입게 돼 향후 정국대응에서도 혼란이 예상된다는 지적이다.

■지도부, 특혜채용 의혹 특검 제안
국민의당은 문준용씨의 취업특혜 의혹 제보조작 파문 속에 특혜채용 의혹 규명까지 하자고 제안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말 있어서는 안될 천인공노할 증거 조작이 있었지만, 그렇다고 문준용씨의 특혜취업 의혹에 면죄부를 줄 수 없다"며 "발단이 된 것은 문준용 특혜채용 때문에 일어난 일"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증거조작한 당사자들은 법이 할 수 있는 최고형에 처해야한다"면서도 "그 두 사건을 동시에 처리하도록 특검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조작 당사자로 지목된 이유미 당원이 당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말한 것과 관련, 김 원내대표는 "그런 얘기가 나오면 특검 밖에 해결책이 없다"며 "국민의당은 특검도 추천하지 않을 것이다. 여야가 특검에 합의해준다면 당은 특검을 추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주선 비대위원장도 기자들과 만나 "증거 조작에 대해 미안하다고 사과했지만 그렇다고 특혜채용 전체가 명쾌하게 해결된 것은 아니다"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우리가 마치 꼬리짜르기 식으로 수사를 축소하려고 한다고 주장하는데 특검을 하면 의혹이 해소돼니 특검에 반대할 이유는 없다"고 강조했다.

■당 존폐 위기..정국대응 난항
당 혁신위는 지도부의 취업특혜 의혹 특검제안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파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김태일 혁신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의당이 대선 과정에서의 증언조작으로 인해 현재 신뢰의 위기를 넘어서 존폐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의 특검 제안과 관련, "당이 이 문제를 구태의연한 정치공방으로 물타기 하려는 것으로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비대위원장의 사과를 진정성 있게 받아들이지 않게 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혁신위에서의 이같은 지적은 당 지도부의 입지를 더욱 위축시킨 것으로, 전문가들도 검찰수사 결과와 국민의당 자체적으로 진상조사를 통해 사태를 규명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윗선의 개입 여부가 드러날 경우 당의 존립으로 연결될 수 있는 문제"라면서 "여당이 아닌 야당의 얘기로 권력을 잡는 과정에서 나온 사건이기에 특검보다는 검찰수사로 결과를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현출 건국대 정치학과 교수는 "결자해지 차원에서 이 문제를 명명백백하게 밝혀내지 못하면 국민의당은 신뢰는 추락할 것"이라며 "국민의당 차원에서 만약 축소 은폐를 시도한다면, 당의 존립 기반까지 위협받을 것으로 본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향후 정국대응에서의 혼란 가능성이다.
추경과 정부조직법 심의, 인사청문회, 각종 개혁법안 등을 놓고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야할 국민의당이 신뢰도에 치명타를 입으면서 입법활동에 장애를 겪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검찰은 이날 조작 당사자로 지목된 이유미씨에 대한 조사를 이틀째 진행했다.
이어 이 씨가 사건의 배후로 지목한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을 출국금지조치 시켰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