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국민의당 ‘문준용 특혜’ 조작 책임 무겁다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6.27 17:16

수정 2017.06.27 17:16

민주적 기본질서 깨뜨려.. 당 차원 개입도 가려내야
지난 대선에서 제기된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의 고용정보원 채용특혜 의혹에 관한 증언이 거짓으로 드러나 정치권에 큰 충격파를 일으켰다. 국민의당 측이 26일 "당시 제보된 카카오톡 캡처 화면과 녹음파일이 조작된 것으로 밝혀졌다"고 스스로 고백하면서다. 조작 당사자로 지목받은 당원 이모씨는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이미 긴급체포됐다. 하지만 한 개인의 일탈을 넘어 음습한 정치공작의 그림자가 어른댄다면 사태는 자못 심각하다. 어떻게든 명명백백하게 사건의 진상부터 규명해 합당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물론 증인을 조작했다고 특혜취업 의혹을 사고 있는 준용씨에게 면죄부를 줘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하지만 대선을 나흘 앞두고 여론을 뒤집기 위해 증인과 증거를 조작해 공당이 이를 공식 발표까지 했다면 보통 문제인가. 선거제도 자체를 부인하며 민주적 기본질서에 도전한 꼴이다. 국민의당 측이 이번 조작사건에 연루된 이모씨와 이 모 전 최고위원 선에서 꼬리를 자르려 할 게 아니라 안철수 전 대선 후보를 비롯한 윗선에 대한 수사를 자청해야 한다.

사실 선거 때 걸핏하면 등장하는 흑색선전이나 거짓제보는 우리 정치권의 적폐 중 적폐다. 과거 김대업씨를 앞세워 이회창 전 한나라당 대선후보를 겨낭한 이른바 '병풍 공작'을 주도한 당도 국민의당과 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전신이었다. 그때와 달리 이번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어 심각성은 덜할지 모르나 비열한 정치공작이라는 본질은 하등 다를 바 없다. 검찰이 국민의당 선거 지휘부를 상대로 '대선공작 게이트'를 파헤친다는 자세로 수사에 임해야 할 이유다. 여야는 공정한 수사를 위해서라면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의 제안처럼 "준용씨 특혜채용 의혹과 증거조작 사건을 동시에 처리"할 특검 도입도 검토하기 바란다.

그나마 다행인 건 "하늘이란 그물은 넓고 성글지만 빠뜨리지는 않는다"는 옛말이 들어맞았다는 점이다. 가짜뉴스는 결국 엄청난 부메랑으로 되돌아온다는 교훈을 남긴 셈이다.
문제는 뉴미디어의 진화와 함께 가짜뉴스가 횡행할 여지가 커졌다는 사실이다. 이번에 카톡 사진과 거짓정보를 버무린 국민의당발 가짜뉴스에 상당수 국민이 속지 않았나. 그러기에 마타도어로 승리를 훔치지 않겠다는, 각 정당의 대오 각성이 절실하다.
흑색선전에 속아 민주주의를 도둑맞지 않도록 유권자들 또한 각별한 분별력이 필요할 것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