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文대통령, 내달 독일 ‘G20 정상회의’ 참석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6.27 17:33

수정 2017.06.27 17:33

7~8일 함부르크서 개최
문재인 대통령은 다음달 7∼8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에 앞서 5~6일에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초청으로 독일을 공식 방문해 한.독 정상회담을 벌인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춘추관에서 이 같은 문 대통령의 두 번째 해외 순방 계획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의 첫 다자정상회의 참석이자 한.미 정상회담에 이은 두 번째 정상회담이다.

'상호연계된 세계 구축'이라는 주제 하에 열리는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각국 정상과 함께 '강하고 지속가능하며 균형있는 포용적 성장'을 위한 정책공조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국제경제 협력을 위한 최상위 협의체인 G20에 일자리 창출, 사회통합, 친환경에너지산업 육성, 여성역량 강화 등 새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을 소개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청와대는 기대하고 있다.


박 대변인은 "자유무역 지지, 기후변화 대응 등 주요 국제경제 현안 해결에 적극 동참해 글로벌 협력체계 강화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제.통상 관련 이슈가 중점적으로 다뤄지는 만큼 일부 경제부처 수장도 동행할 예정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는 귀띔했다.

문 대통령은 독일 함부르크로 향하기 전 베를린에 들러 메르켈 독일 총리, 슈타인마이어 대통령과 각각 회담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독일 공식 방문은 메르켈 총리의 적극적인 초청 의사를 바탕으로 추진됐다.
메르켈 총리가 방문 날짜까지 지정하면서 문 대통령과의 만남을 강하게 요청했다는 후문이다.

박 대변인은 "민주주의, 인권 등 보편적 가치와 국정철학을 공유하고 있는 메르켈 총리와의 신뢰.유대를 공고히 하고 한·독 양국관계를 실질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청와대는 G20 정상회의 중 중국.일본.러시아 등 주요국 정상과의 별도 회담도 추진 중에 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