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통신비 인하 논란 다루는 국회 미방위內 '통신비 특별소위 구성' 제안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6.27 17:39

수정 2017.06.27 17:39

정의당 추혜선 의원 제안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지난 22일 발표한 가계통신비 인하 방안을 두고 사회적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통신비 인하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국회 내 특별소위원회를 구성하자는 제안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27일 미방위 전체회의에서 가계통신비 인하 방안에 관한 사회적 논의를 이끌어가기 위한 특별소위원회를 미방위 산하에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추 의원은 전체회의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가계통신비 인하는 국민의 관심과 기대가 큰 민생 현안인 만큼 여야, 진보 보수를 따질 정파적 사안이 아니다"라며 "통신비 인하와 통신시장 경쟁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협의를 위해 국회가 역할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통신서비스를 국민의 권리로 보장하면서도 산업 생태계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며 "각계각층의 이해관계와 요구가 서로 충돌하기보다는 합의점을 찾아갈 수 있도록 국회가 사회적 논의를 이끌어가기 위해 미방위 내 통신비 특별소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22일 발표한 통신비 인하 방안에 지난 대통령선거에서 정의당이 통신비 공약으로 제시했던 '보편요금제' 도입 계획이 포함되면서 추 의원이 지난 19일 발의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처리여부가 주목을 받고 있다.


개정안은 미래부장관이 데이터, 음성, 문자 평균 사용량 등을 반영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요금 기준을 고시하고 통신사들이 이 기준에 부합하는 요금제를 하나 이상 출시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