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EU "美 철강규제 보복할 것"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6.27 19:28

수정 2017.06.27 19:28

추가 관세.물량 제한 등 美 수입규제 움직임에 반발
유럽연합(EU)이 미국의 철강 수입규제 움직임에 보복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EU는 '무역전쟁'은 피하고 싶다면 서도 유럽 기업들이 트럼프 정부로 인해 피해를 받는다면 주저없이 행동에 나서겠다고 못박았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26일(이하 현지시간) 세실리아 말스트롬 EU 통상담당 집행위원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철강 수입 규제를 강행한다면 필연적으로 유럽 기업들에게 타격을 준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미국의 친구이자 동맹"이라며 트럼프 정부의 방침에 "피해를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미 정부의 조치가 세계무역기구(WTO) 기준에 맞는 지 검토할 것이며 유럽에 타격을 준다면 보복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 철강 업계를 위해 보호무역 정책을 추진하는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 무역확대법 232조에 따라 미국의 철강 무역에 대한 특별 조사를 지시했다.
무역확대법은 1962년 제정된 법률로 해외 무역에서 '국가 안보'의 관점에서 필요할 경우 긴급 무역제재를 허용하는 법이다. 미 상무부는 이달 의회 브리핑에서 수입 철강에 일괄적으로 25% 추가 관세를 부과하거나 수입 물량에 제한을 두는 방안을 보고했다. 해당 조치가 시행될 경우 한국과 중국, 유럽, 캐나다 등의 철강 업계에 큰 파장이 예상된다. 미 정부 관계자는 특별 조사 보고서가 이달 안에는 나오기 힘들 것이라며 다음달 7~9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전에 발표될 수도 있다고 귀띔했다.

말스트롬 위원은 "무역전쟁이라는 단어는 매우 조심히 다뤄야 하며 이같은 상황이 실제로 벌어진다면 전 세계에 불행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EU는 지난달 낸 공식 성명에서 "국가 안보를 명목으로 모든 국가와 철강 제조사들을 표적으로 하는 조치를 내놓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다"고 항의했다.
EU는 "2015년 기준으로 미국내 국방과 안보 목적의 철강 수요는 전체 3%에 불과했다"고 덧붙였다.

말스트롬 위원은 "우리는 중국의 철강 과잉생산에 대해 우려하는 미국의 입장을 이해하지만 지금 같은 조치는 옳지 않다"고 호소했다.
그는 "우리 또한 중국의 과잉생산을 막기 위해 노력중인 만큼 미국과 협력할 용의가 있지만 이러한 (일괄) 조치가 시행된다면 매우 유감일 것"이라고 밝혔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