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상표권 협상 '금호타이어의 운명' 내달로 미뤄져

조지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6.27 19:31

수정 2017.06.27 19:31

상표권 조건수정안 조율 채권단 주주협의회 연기
금호아시아나그룹 박삼구 회장과 산업은행 등 금호타이어 채권단의 상표권 사용조건 협상이 다음 달 결론이 나올 예정이다. 수정 조건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진 주주협의회(채권단) 회의가 이달 말일로 다소 늦어질 예정이어서 박 회장 측의 수용 여부 결정도 미뤄질 수밖에 없어서다.

27일 금융권 및 재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채권단 주주협의회가 당초 예상에서 미뤄져 오는 29일에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채권단은 박 회장 측에게 제시할 상표권 조건 수정안을 만드는 막판 조율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채권단과 우선협상대상자인 중국업체 더블스타는 상표권 사용과 관련해 사용 요율과 의무사용 기한 등의 조건을 두고 박 회장 측과 다른 의견을 주장하고 있다. 양측이 각자의 입장을 고수하며 상대방이 요구를 수용하라고 주장함에 따라 대치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더블스타는 매각종결 선결 요건으로 상표권의 5년 사용 후 15년 추가 사용, 자유로운 해지, 사용 요율 매출액의 0.2%를 요구했다. 그러나 박 회장 측은 20년 사용, 해지 불가, 사용 요율 0.5%로 수정 제안을 했다.

이에 채권단은 매각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대출금리를 조정해 상표권 사용 요율 차이를 보전해주는 방안 등 기존 입장에서 다소 완화된 조건을 제시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금호타이어는 채권단에 이자로만 연간 1000억원 가량을 지불하고 있어 대출금리를 낮출 경우 사용료 차이를 보전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채권단이 한 발 양보하면서 박 회장 측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박 회장은 숙원사업인 그룹 재건을 위해 모태기업인 금호고속을 다시 찾아오면서 금호타이어를 인수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내비쳤다. 채권단이 이자율 조정 등으로 사용료를 보전하는 수정안을 제시하더라도 전향적인 태도를 취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양측의 강대강 대치가 막판까지 지속될 경우 법정다툼도 불가피하다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 채권단은 박 회장 측이 이번 수정안도 거부하는 등 매각이 무산될 경우에 대비해 주주협의회에서 대책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회장의 퇴진과 우선매수청구권 박탈 등이 꼽힌다.

다만 우선매수청구권은 채권단과 박 회장 측과의 약정에 의해 부여된 것이어서 박탈 권한을 두고 논란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
채권단 측은 박 회장 측이 상표권 사용과 관련해 무리한 조건을 내세우는 것이 약정 해지 해당 사항인 거래 방해 행위에 포함된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박 회장 측은 정당한 조건을 제시한 것이라는 주장과 함께 채권단이 권한을 박탈할 법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gmin@fnnews.com 조지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