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박원순 시장 “지금이 유라시아 평화와 번영의 골든타임”

김두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6.27 22:02

수정 2017.06.27 22:02

동유럽 순방 이틀째 맞아 러시아 국제문제연구소서 한-러 동반자 역할 강조
동유럽 순방 이틀째를 맞은 박원순 서울시장은 27일 러시아 국제문제연구소에서 국제문제 전문가들과 라운드테이블을 열고 "한국과 러시아는 유라시아평화경제시대를 여는 '꿈과 책임의 공동체'"라며 "지금이 유라시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다.

러시아국제문제연구소는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전 러시아 대통령이 세운 세계적인 국제문제 연구기관이다. 연구소는 러시아의 외교부, 교육과학부, 과학아카데미, 산업기업가연맹, 인테르팍스 통신 등 5개 기관도 참여해 공동 설립했다.

현재 이바노프 전 러시아 외교장관이 회장으로 있으며 라브로프 현 외교장관, 푸시코프 하원 외교위원장 등이 회원으로 있다.

이날 라운드테이블에는 세르게이 루쟈닌 극동문제연구소장을 비롯해 가르부조프 미캐나다연구소장, 알렉산드르 니콜라예비치 파노프 전 주한대사, 이반센초프 전 주한대사, 드미트리 트레닌 카네기센터 소장 등 현지 국제문제 전문가들이 함께했다.

박 시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러시아와 한국은 지정학적, 지경학적 공유이익이 매우 크다.
국내외적 상황으로 침체돼 있는 양국 경제에 탈출구가 될 수 있다"며 "한국은 푸틴 대통령이 추진하는 극동 및 시베리아 개발의 최적의 파트너이자 대유라시아 구상(Greater Eurasia)을 실현할 수 있는 최상의 동반자이다. 한국에 극동러시아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드는 신경제공간"이라고 설명했다.

또 "유럽연합(EU)의 시초도 유럽석탄철강공동체였다"며 "(북한의) 나진하산프로젝트가 재개돼 러시아의 땅과 자원, 한국의 자본과 기술, 중국과 북한의 노동력을 결합하는 산업단지(제2의 개성공단)가 만들어진다면 남북.중.러 모두 윈윈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러시아의 동방정책, 한국의 북방정책이 크로스하면 '국제뉴딜'"이라며 "그 핵심은 철도연결로, 철도가 연결되면 사람과 물류가 오가고 동서양이 연결되어 새로운 문명이 탄생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박 시장은 라운드테이블에 앞서 안드레이 코르투노프 러시아국제문제연구소 사무총장과 만나 한.러 관계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박 시장의 이번 러시아국제문제연구소 방문은 코르투노프 사무총장의 초청으로 이뤄졌다.

dikim@fnnews.com 김두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