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이재용 재판에 정유라 증인 채택..12일 법정 첫 대면 전망

조상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08 12:04

수정 2017.07.08 12:04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49) 재판에 ‘비선실세’ 최순실씨(61)의 딸 정유라씨(21)가 증인으로 소환된다.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7부(김진동 부장판사)는 뇌물공여 등 혐의로 기소된 이 부회장을 비롯한 삼성그룹 전·현직 임원들의 재판에 정씨를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8일 결정했다.

특검은 전날 시작한 이 부회장 등의 재판이 이날 새벽 마무리될 무렵 정씨를 증인으로 채택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특검은 "검찰이 수사 보안을 이유로 정씨의 조서를 증거로 제출하는 데 반대해오다 신속한 재판을 위해 동의한 상태"라며 "조서가 변호인에게 오래 노출되는 점을 검찰이 우려하는 만큼 정씨를 12일에 신문했으면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당초 12일은 최씨의 증인신문이 예정돼 있었다. 하지만 최씨 신문을 다른 날짜로 바꾸고, 정씨가 현재 검찰 수사를 받는 점 등을 고려해 가급적 이른 시일에 정씨 먼저 증인신문을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삼성 측 변호인은 "조서를 받아가서 (증인신문을) 준비하겠다"며 특검이 요구한 날짜에 정씨의 증인신문을 진행하는 데 동의했다. 이에 따라 재판부는 12일 오후 2시에 정씨를 증인으로 불러 신문하기로 했다.

정씨가 출석할 경우 이 부회장은 특검이 뇌물로 보는 삼성의 승마훈련 지원을 받은 정씨를 법정에서 처음 마주하게 된다.
특검은 삼성의 정씨에 대한 승마훈련 지원을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등을 청탁한 대가로 의심하고 있다.

다만 정씨가 자신의 검찰 수사가 아직 끝나지 않아 법정에 나와 증언하기가 부담스럽다며 불출석할 가능성도 있다.
검찰은 삼성이 처음 제공한 명마 '비타나V' 등 세 마리를 '블라디미르' 등 다른 말 세 마리로 바꾼 '말 세탁' 과정에 가담한 혐의 등으로 정씨를 수사하고 있다.

mountjo@fnnews.com 조상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