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獨·G20 순방 결산] 트럼프-시진핑 '사드·북핵' 시각차 재확인.. 리더십 평가 엇갈려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09 17:27

수정 2017.07.09 22:35

中시진핑 "사드 반대" 강조 美에 공개적으로 입장 표명 양국, 대북접근법도 달라
세계언론들 양국 정상에 "트럼프, 美우선주의 표방 주요국 간 연대력 느슨, 中시진핑, 미국 빈자리 채우며 각국 지도자와 실리적 연대 확대" 평가
【 베이징(중국)=조창원 특파원】 미·중 정상 간 치열한 기싸움으로 사드 및 북핵 해법 찾기도 난항을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8일(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별도의 양자회담을 하고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반대 입장을 다시 한번 표명했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9일 보도했다.

양국 정상은 북핵 해법의 핵심 연결고리인 사드배치를 놓고 팽팽한 평행선을 달리는 데다 대북압박을 위한 중국역할론 및 한반도 평화안정 구축을 위한 대북접근법에서도 상당한 시각차를 확인했다. 세계를 좌우하는 '스트롱맨' 간 상호 인식차에 따라 4강외교 주도권을 추구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행보도 난항이 예상된다.

■미·중 정상 사드인식 대립각

시 주석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에게 "미국이 한국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사드배치 철회 입장을 재차 표명했다. 이날 시 주석의 공개적 사드반대 입장은 이례적인 언급으로 받아들여진다.


북한이 G20 정상회의를 앞둔 지난 4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발사한 후 중대발표를 통해 '성공적 발사'를 주장하면서 북한의 미국본토 공격 역량을 확보했다는 관측이 나왔다. 이에 중국의 사드배치 반대 명분이 희석됐다는 평가가 나왔지만 시 주석이 트럼프 대통령과 대화에서 일관되게 사드 반대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시 주석의 사드 반대입장을 트럼프 대통령이 어떻게 받아들였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북한에 대해 무언가 조치를 해야 한다"며 대북 추가제재 필요성을 촉구했다.

특히 시 주석이 지난 한·미 정상회담에서 사드 문제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에둘러 반대입장을 시사한 반면 이번 미·중 정상회담에선 사드배치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는 점이 주목된다. 실제로 시 주석은 G2O 정상회의 기간 문재인 대통령과 가진 정상회담에서 '사드'라는 용어를 직접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한국이 중국의 '정당한 우려'를 중시하고 잘 처리해야 한다"면서 한국 정부의 사드철회 과정을 지켜보겠다고 압박했다.

이처럼 미·중 정상 간 사드배치에 관한 시각이 대립각을 보이면서 중국 측의 한국을 겨냥한 경제보복 등 경색된 한·중 관계 개선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나아가 시 주석은 이날도 북핵 관련 중국이 쌍중단(북한의 핵.미사일 활동과 대규모 한·미 연합훈련 동시중단)과 쌍궤병행(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평화체제 구축 병행 추진)을 견지하며 대화를 통한 해법을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북한에 대한 전략적 인내가 한계에 달했다고 언급한 점과 중국역할론에 대한 불만을 표출한 것을 감안하면 양국 정상 간 북핵해법 관련 시각차가 이번 회동에서 재확인된 셈이다.

■시진핑 vs. 트럼프, 글로벌 리더십 명암

이번 G20정상회의를 통해 시 주석과 트럼프 대통령의 리더십에 대한 평가도 주목받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자국 우선주의를 표방하면서 주요국 간의 연대력이 느슨해진 반면 시 주석이 미국의 빈자리를 채워나가며 각국 지도자

와 실리적 연대를 확대하는 행보를 보였다는 평가다.

시 주석은 미국의 동맹국인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도 중국 이익 중심의 분명한 목소리를 냈다.

일본 교도통신은 시 주석이 미국이 최근 북한과 관계 있는 중국기업을 제재 대상으로 삼은 것에 대해 "중국은 독자제재에 반대한다"고 언급했다고 일본 정부 관계자를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북한의 ICBM 발사로 제재 강화가 필요하다는 아베 총리의 지적에 대해서도 시 주석은 신중론과 함께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등 팽팽한 분위기 속에 회담이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G20 폐막성명에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우려가 빠진 점도 중국과 러시아의 힘이 반영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호주 일간지 '더 웨스트 오스트레일리언'은 9일 G20 결산 기사에서 "중국과 러시아가 G20이 경제를 주로 다루는 포럼으로 유지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그 불량국가(북한)에 대한 어떤 비판도 사실상 거부했다"고 전했다.

이는 반대로 트럼프 대통령의 파워가 기대에 못 미쳤다는 점을 보여준다.

미국 우선주의를 표방한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G20 기간 자국의 경제이익을 확보하는 데 난항을 겪었다.
더구나 G20 폐막성명에 회원국들의 파리기후변화협정 지지와 함께 미국 탈퇴가 병기되면서 미국의 고립이 가속화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의 북핵 해법 노력도 수포로 돌아갔다는 지적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회의 직전 북한이 단행한 ICBM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의 공조를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했으나 중국과 러시아 정상 간 회동에서 대북압박의 필요성에 대한 공수표만 남발했다는 것이다.

jjack3@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