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강경화 장관 "미국과 세컨더리보이콧 협의중"

박소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10 17:29

수정 2017.07.10 21:51

외통위 참석한 강경화 장관, FTA 재협상 없었다 강조도
사진=김범석 기자
사진=김범석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사진)은 10일 대북 제재 일환으로 '세컨더리보이콧'을 "미국 측과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북한과 거래한 제3국 기업들을 제재하는 세컨더리보이콧은 미국의 대표적인 대중국 압박 정책이다. 강 장관은 또 오는 8월 초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접촉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1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발사 이후 정부의 대북 제재 옵션에 대한 윤상현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세컨더리(보이콧) 옵션도 미국 측과 협의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날 외통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강 장관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으로부터 방미,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북한 탄도미사일 대응 등과 관련한 현안보고를 받았다.

강 장관은 "(미국은) 안보리 제재든 일반 제재든 (대북) 경제 제재를 최대한 가한다는 입장"이라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협상의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일방적인 제재도 적극 검토할 것이다.
그부분은 저희와 긴밀히 공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또 한 달 후 ARF가 열리는 필리핀 마닐라에서 남북 외교장관 회담을 가질 수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에 합의하지 않았다고 강 장관은 재확인했다. 그는 "정상회담에서 한.미 FTA 재협상·방위비 분담금 문제가 논의됐지만, 재협상 합의가 있지는 않았고 재협상이 시작된 것도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이어 "FTA와 관련해 미국이 제기한 철강·자동차 분야의 (미국의) 무역적자는 얼마든 협의를 통해 개선할 의지가 있다"면서도 "재협상을 하자고 합의한 것은 분명히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4대 제안'도 이슈였다. 북한이 현재까지 공식적인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정부의 대북 해법을 두고 여야가 극명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핵은 핵대로, 교류·협력은 교류·협력대로 풀어가야 한다며 '여건이 조성되면 대화하겠다'는 정부 입장을 반박했다.

강 장관은 북한과의 대화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북한 핵미사일 능력이 빠른 속도로 고도화되는 상황에서 이를 차단해야 한다"며 "동결 이후 로드맵을 만들어 비핵화로 가야 한다. 이 과정에서 한.미 간 고위급 협의체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


그러자 더민주 이인영 의원은 "핵포기만 동결로 바뀌었을 뿐, 자꾸 (대화에) 조건을 걸면 '유연한' 이명박근혜 정부밖에 안된다"면서 "즉각적으로 북핵미사일 해결을 위한 대화·협상을 재개하고 경협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야당은 아예 대화할 때가 아니라고 압박했다.
최경환 의원은 "문 대통령의 4대 구상은 비현실적"이라면서 "지금은 대화를 위한 대화를 할 때가 아니고 국제사회 공조를 통해 북한을 압박할 때"라고 맞받았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