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靑 캐비넷에서 박근혜 정부 당시 민정수석실 문건 300건 발견...검찰 제출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14 17:13

수정 2017.07.14 17:13

청와대가 14일 공개한 박근혜 정부 당시 민정수석실 일부 문건
청와대가 14일 공개한 박근혜 정부 당시 민정수석실 일부 문건

청와대가 14일 공개한 박근혜 정부 당시 고 김영한 민정수석이 자필로 쓴 것으로 추정되는 문건
청와대가 14일 공개한 박근혜 정부 당시 고 김영한 민정수석이 자필로 쓴 것으로 추정되는 문건
박근혜 정부 당시 '삼성 경영권 승계 방안' 지원 검토 내역, 고(故)김영한 민정수석의 자필 메모, 보수성향 문화계 인사 지원 등과 관련된 청와대 민정수석실 문건 300여종이 지난 3일 뒤늦게 민정비서관실 내 캐비넷에서 무더기로 발견됐다.

해당 문건들은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민정비서관으로 재임하던 당시부터 민정수석으로 활동하던 시기에 집중돼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14일 문건 발견 사실과 문건의 제목과 간략한 내용을 공개했다.

청와대는 이날 해당 문건의 원본을 이날 국가기록원으로 이관하고, 사본을 검찰에 제출키로 했다. 이로써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특검과 검찰의 공소유지에 힘이 실리는 한편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재수사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련된 '문화예술계 건전화로 문화융성 기반 정비, 건전보수권을 국정 우군으로 적극 활용'이란 문건도 발견됐다.


이명박 정부 말인 2013년 1월 생산된 자료 1건도 함게 발견됐다. 해당 자료는 민정비서관실 사무실 책상 서랍 뒤쪽에서 발견됐다.

문건들은 대체로 회의문건과 검토자료 등으로 구성된다. 문재인 정부 들어 민정비서관실 내 인원 증가로 공간을 재배치하던 중 캐비넷에서 발견됐다.

청와대는 구체적인 문건 작성 주체에 대해선 검찰 조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란 입장을 내놓았다. 또 수사와 재판에 관련된 내용일 수 있어 자세한 내용은 공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건을 발견한 지 열하루가 지나서야 공개한 이유에 대해 "굉장히 중요한 부분, 민감한 부분들이 있어서 여러가지 법리적 내용 검토들이 필요했던 데다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 순방 기간도 겹쳐 오늘에서야 공개하게 됐다"고 말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