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제1야당은 빠졌지만…文대통령, 첫 여야대표 회담서 협치 강조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19 16:50

수정 2017.07.19 16:50

홍준표 불참 속 협치 분위기 진전될지 미지수
文대통령 "정부부터 열심히 소통하겠다"
남북군사회담, FTA 개정협상 등 현안 설명도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정당대표 초청 정상외교 성과설명회를 하기에 앞서 참석한 여야 4당 대표들과 환담하고 있다.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문 대통령,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정당대표 초청 정상외교 성과설명회를 하기에 앞서 참석한 여야 4당 대표들과 환담하고 있다.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문 대통령,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취임 후 처음으로 여야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했다. '정상외교 성과설명회'라는 이름으로 마련된 이날 회동에선 외교·안보 문제뿐 아니라 최저임금 인상, 신고리 5·6호기 중단,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등 정국 현안에 대한 폭넓은 대화가 오갔다.

특히 여야간 이견으로 지연되는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와 관련해 협치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다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끝내 불참하면서 '반쪽짜리 만남'에 그친 만큼 이번 회동을 계기로 협치 분위기가 진전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상춘재에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바른정당 이혜훈 대표·정의당 이정미 대표를 만나 "5당체제, 여소야대 상황에서 정국운영에 아주 어려움이 많은 것 같다"며 "그럴수록 우리 모두가 국민이 바라는 정치를 한다면 공감대가 많아지고 협치도 수월해지지 않겠느냐. 우선 정부부터 더 열심히 소통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미정상회담과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였지만 내용이 대체로 알려진 만큼 외교·안보를 포함한 각종 현안에 대한 야당의 의견을 듣고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각당 대표는 5대 인사원칙 위배에 대한 입장표명과 함께 실질적 협치를 위한 대통령의 양보를 요청했으며 남북관계 개선 접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 대책 등에 대해 물었다.

문 대통령은 남북군사회담 제의에 대해 "사전에 미국에도 통보하고 일본에도 양해를 구했다"며 "비핵화를 위한 대화는 올바른 여건 조성이 조건인데,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합의하지 않았지만 그때그때 상황 속에서 판단해야 할 문제라는 것에 (미·일 정상과) 인식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또 한미 FTA는 '재협상'이 아니란 점을 강조하며 "한미 단독·확대 정상회담에서 여러 차례 대화를 나눴고 한미간 상품과 서비스 교역에서 흑자와 적자가 엇갈리지만 전체적으로 균형이 맞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설명했다. 사드에 대해서는 "지금 정부가 하고 있는 것이 최선의 입장"이라고 말을 아꼈다.

문 대통령은 이어 5대 인사원칙 위배 논란에 대해선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재차 밝히며 "이번 인사가 끝나면 구체적 기준을 마련해 공개하겠다"고 했다.
추경에 대해서는 "작년보다 경제를 좀 더 좋게 만들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있다. 어느 정도 타협이 되면 서로 100%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처리해주면 저희가 좀 더 열심히 일할 수 있을 것"이라며 "경제를 살려내자는 차원에서 크게 지도력을 발휘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밖에 원전 정책에 대해선 "생산적이고 건강한 토론을 통해 사회적 합의에 이르도록 하겠다"고 했고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 문제 등과 관련해선 정부의 대책을 설명하며 국회에서 함께 노력해줄 것을 촉구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