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제보조작’ 부실 검증 이용주 의원 소환 임박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19 17:27

수정 2017.07.19 17:27

검찰, 이달내 수사 마무리 방침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에 대한 검찰 소환조사가 임박했다.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에 대한 '취업특혜 의혹 제보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곧 이 의원을 소환, 공명선거추진단의 부실검증 경위를 조사하고 이달 안에 수사를 끝낸다는 방침이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강정석 부장검사) 관계자는 19일 "이준서 전 최고위원의 구속 기간이 연장되면 2차 만기가 되는 7월 마지막 날 전에 기소를 하면서 사건을 전체적으로 마무리하는 게 목표"라며 "이용주 의원이 소환되면 사건이 어느 정도 정리 국면에 들어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검찰은 준용씨 취업특혜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당 관계자들을 고발한 다른 두 사건을 함께 수사하고 있다.

민주당은 국민의당이 '고용정보원이 문준용식 특혜채용을 10여건 했다'고 주장한 4월 24일 기자회견과 관련해 이 의원을, '권재철 전 고용정보원장이 문재인 후보 청탁으로 감사에 압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한 5월 3일 회견에 대해 추진단 부단장이었던 김인원 변호사를 각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이번 수사를 매듭짓기 위해서는 추진단장을 맡았던 이 의원에 대한 소환조사가 불가피하다는 것이 검찰 입장이다.
또 검찰은 지난 12일 구속된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한 구속 기간 만료가 임박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검찰은 앞서 김 변호사와 추진단 수석부단장 김성호 전 의원을 추가로 부를 계획은 없다고 전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 의원의 소환 일정에 대해)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 "현역 국회의원이어서 국회 일정도 있어 일방적으로 소환을 통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여러 부분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그동안 이유미.이준서.김인원.김성호로 이어지는 추진단 보고 라인에 따라 관련 인물들을 소환해 사실관계를 파악해왔다.
검찰은 이들의 진술 내용을 토대로 이 의원을 상대로 추진단 검증과정을 둘러싼 사실관계를 다시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또 통화 내역 분석 등을 통해 수집한 증거를 근거로 제보 입수와 기자회견에 관한 보고를 받은 바 있는지, 제보내용이 조작된 사실을 알았는지 등을 따져볼 예정이다.


검찰은 이 의원에 대한 소환조사 결과에 따라 박지원 전 대표 등 당 지도부에 대한 조사도 배제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