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당대표 권한강화 승부수 오히려 국민의당 흔든다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19 17:54

수정 2017.07.19 17:54

‘30년전 회귀’ 등 비판 일어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국회 대표실에서 청와대 영수회담 결과를 브리핑하면서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국회 대표실에서 청와대 영수회담 결과를 브리핑하면서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이 어수선한 당내 분위기를 수습하기 위한 힘겨운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국민의당 혁신위원회는 지난 18일 당 대표 권한을 대폭 강화시키는 '단일지도체제' 도입을 제안했다. 빠른 의사결정으로 개혁에 속도를 내서 환골탈태하겠다는 각오다. 그러나 19일 정치권에서는 이 같은 혁신위 제안이 오히려 당내 분란을 야기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논란이 되는 부분은 최고위원회를 폐지하고 당 대표에게 대부분의 권한을 부여한다는 내용이다. 당내에선 '총재 시절'로 회귀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최고위원 출마를 준비했던 이들을 중심으로 거센 반발이 나오고 있다.

국민의당 한 관계자는 "정당 민주화를 위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해온 활동을 30년 전으로 되돌리는 것"이라며 "혁신위가 내놓은 제안은 상상할 수도 없고 과거로 후퇴한 지도체제"라고 날을 세웠다.

당 대표 출마를 고심 중인 인사들 사이에서도 '단일지도체제'에 대한 찬반 기류가 엇갈린다.

가장 먼저 당권도전을 선언한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당 대표 중심의 단일지도체제를 꾸리자는 혁신안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지금 당이 절대적인 위기인데, 강력한 대표 중심 체제를 구축해서 돌파해보자는 제안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출마여부를 고심 중인 문병호 전 최고위원도 "통상적인 상황에선 분권이 맞지만 지금은 보다 더 큰 책임을 대표에게 부여해야 당을 혁신할 수 있다"며 찬성 입장을 밝혔다.

반면 천정배 전 공동대표 측 관계자는 "각 당이 지난 30년간 제왕적 총재에게 쏠린 권력을 분산시키기 위해 정당민주화에 노력해왔는데, 이에 역행하는 방안"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해 윗선을 향한 검찰 수사가 턱밑으로 다가왔다.
검찰은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이던 김성호 전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해 조사를 시작했다. 검찰은 김 전 의원을 시작으로 박지원 전 대표 등 당 지도부를 조사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국민의당 의원실 보좌관 일부가 더불어민주당으로 옮겨가는 일들이 생기면서 당내 분위기는 더욱 어수선한 상황이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