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새 IFRS 도입땐 부채비율 늘어난다는데…

김영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19 18:14

수정 2017.07.19 18:41

건설사 자체분양 공사 지급청구권 인정 못받아 계약.중도금 부채로 잡혀
새 IFRS 도입땐 부채비율 늘어난다는데…

내년부터 '수익', '리스' 등에 대한 새로운 국제회계기준(IFRS)이 적용되면 해당 업종 기업들의 경우 부채비율 급증 등 부담이 현실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제도 도입에 따른 혼란을 줄이기 위해서는 변경사항에 대한 분석 및 회계 시스템 개발 등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자체분양 많은 건설사 등 수주산업 우려
19일 이베스트투자증권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내년부터 새로운 수익기준서(IFRS15)가 의무 도입되면 건설·조선 등 수주산업의 경우 실적 및 '지급청구권'의 인정 여부에 따라 주요 재무지표의 일시적인 악화 가능성 등 부정적 영향이 우려되고 있다.

지급청구권은 '고객의 귀책사유로 인해 계약이 종료되는 경우 이미 완료한 부분에 대해 보상금액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현재 공사 종류별로 지급청구권 인정 여부가 달라질지 여부가 최대 관심사다. 현재까지 공표된 내용이 개정 없이 도입될 경우 건설사들은 이전과는 달리 자체분양에 대해서는 지급청구권을 인정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이 경우 자체 분양공사의 계약금과 중도금은 진행기준에 따른 수익이 아닌 부채로 장부에 계상된다. 이로 인해 자체 분양사업 매출 비중이 높은 건설사들은 부채비율 증가가 불가피하다는 얘기다.

이베스트투자증권 김태형 연구원은 "현행 회계기준에서는 도급공사 뿐 아니라 자체 분양공사도 공사 진행률에 따라 수익을 인식토록 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IFRS15에서는 자체 분양공사의 경우 건설사가 사업자이기 때문에 발주처가 없어 지급청구권이 존재할 수 없다는 점을 근거로 진행기준이 아닌 인도기준으로 회계처리 하도록 명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요 건설사 가운데 지난해 별도 재무제표 기준 자체 분양사업 매출금액 및 비중이 높은 업체는 현대산업개발(35.1%), 대우건설(13.3%), 포스코건설(9.5%) 등이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지급청구권은 건설회사가 공사를 수행한 부분에 대해 고객으로부터 돈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하는데 사업자이기 때문에 지급청구권이 없다는 논리는 말이 안되고 기준서에도 있지 않는 내용"이라면서 "고객이 각각의 수분양자일수 있는데 수분양자로부터 받는 수익도 수익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항공업 등 리스 이용 업종 부채비율 증가
여기에 2019년 도입 예정인 새로운 리스 기준서(IFRS16)의 경우 다수 항공기를 리스하고 있는 항공사들의 부채비율 급등이 우려되고 있다.

새로운 기준이 도입되면 리스 이용자는 운용리스와 금융리스를 구분하지 않고 모든 리스에 대해 자산과 부채를 인식하는 단일 회계모형이 적용된다. 그동안 미래 지급할 리스료는 별도로 부채로 인식하지 않던 운용리스도 전부 부채로 인식돼 해당 기업의 부채비율이 급등하게 된다.

실제로 한국회계기준원에 따르면 지난 2015년 기준 운용리스를 이용중인 상장사는 별도재무제표 기준 242개, 연결재무제표 기준 187개사로 각각 파악됐다.

이들 기업의 미래운용리스료 합계 규모는 별도재무제표 기준 14조1000여억원, 연결재무제표 기준 18조9000여억원으로 각각 조사됐다. 리스 회계기준을 감안해 5% 할인율을 적용하면 오는 2019년부터는 각각 10조5000억원, 13조9000억원만큼 자산과 부채를 추가로 인식해야 한다.

이를 부채비율로 적용하면 별도기준 평균 3.73%, 연결기준 평균 4.49%가 변동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운용리스 비중이 큰 항공운송업의 경우 별도기준 147.32%포인트, 연결재무제표 기준 99.31%포인트 부채비율이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서영미 회계기준원 선임연구원은 "새로운 리스기준서가 시행되면 리스와 관련된 모든 자산과 부채가 재무상태표에 인식돼 재무제표 분석 시간이 절감되며, 재무제표의 비교 가능성이 개선될 것"이라면서 "운용리스 의존도가 높은 리스 이용자는 새로운 기준 적용으로 부채비율이 크게 높아질 수 있어 리스약정, 차입약정 등을 미리 분석해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kim091@fnnews.com 김영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