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文대통령-재계, 27·28일 첫 만남 어떤 얘기 오갈까

최갑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23 21:54

수정 2017.07.23 21:54

재계, 상생.일자리 창출 '선물' 준비
법인세 인상 등 속도조절 건의할 듯
문재인 대통령이 이달 말 주요 그룹과 취임 첫 회동을 확정하면서 어떤 대화들이 오갈지 재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재계에서는 이번 회동에서 일자리 확대, 노동개혁 등 노동 이슈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대기업들은 새 정부의 경제계 핵심과제인 상생협력과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기여방안을 '선물'로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재계에서도 문 대통령에게 법인세 인상과 최저임금 등 글로벌 경쟁환경에서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경제정책의 '속도조절'을 건의할 것으로 파악됐다.

23일 재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이 오는 27~28일 이틀에 걸쳐 15대 그룹과 상견례 자리를 갖기로 하면서 각 그룹별로 회동 준비에 돌입했다. 이번 회동을 추진한 대한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아직 청와대측에서 공식 통보를 받지는 않았지만 사전에 15대 그룹들이 만나 대통령과의 회동 이슈를 정리하고 그룹별 준비사항들을 점검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대한상의는 15대 그룹 대표로 전문경영인이 참석할 것이라는 일각의 관측과 달리 총수가 참석하는 방향으로 회동을 준비하고 있다. 상의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총수와의 회동이라는 당초 계획에서 달라진 게 없다"고 전했다.

이번 회동에서 재계는 대기업의 사회적 기여방안을 문 대통령에게 전달할 것으로 관측됐다. 15대 그룹은 지난 11일 대한상의에서 열린 재계 간담회에서 상생협력과 관련된 대기업별 사례를 홍보하는 방안을 중심으로 대통령과의 만남을 준비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이번 대통령과의 간담회에 참석하는 삼성, 현대차, SK, LG, 롯데, 포스코, GS, 한화, 현대중공업, 신세계, KT, 두산, 한진, CJ, 오뚜기 등 15대 그룹별로 협력사 지원 등 동반성장 확대 방안을 검토중인 상황이다. 이번 참석기업 중 가장 눈에 띄는 기업은 중견기업인 오뚜기다.
오뚜기는 정규직 비율이 가장 높은 기업 중 한 곳으로 알려졌으며, 각종 미담 사례로 특별초청 대상이 됐다.

대기업들은 이번 회동을 통해 대기업들이 투자하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경영환경을 조성해 줄 것을 건의할 것으로 전망됐다.
현 정부가 추진중인 법인세 인상, 최저임금 확대, 비정규직 문제 등 정책 추진시 완급 조절을 요청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cgapc@fnnews.com 최갑천 최영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