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이성기 고용부 차관, "최저임금 인상 격차 해소 취지대로 작용"... 주요 국정 과제 속도전 주문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24 10:27

수정 2017.07.24 10:27

이성기 고용노동부 차관은 24일 "내년부터 인상되는 최저임금이 격차 해소라는 취지 대로 작용될 수 있도록 대응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날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새 정부 첫 '전국 기관장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사업주 부담, 일자리 축소와 같은 우려를 보완하기 위해 범정부적으로 지원 대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차관은 "지방에서도 관내 영세 사업주 등을 대상으로 정부 지원 방안을 적극 설명하고, 애로사항에 세심히 귀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회의는 100대 국정과제 발표에 맞춰 전국 47개 지방 고용노동관서장과 새 정부의 국정철학 및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고용노동 분야 국정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차관은 또 지난 20일 발표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대책'이 차질 없이 정착되도록 노력해 줄 것을 지시했다.

이 차관은 "정규직 전환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원만한 노사교섭 지원 등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차관은 "현장에서 부터 노동 존중 사회 실현을 위한 변화가 시작돼야 한다"며 "노사정 신뢰 회복을 위해 지방에서도 지역 노사 단체와 상시 교류해 충분히 대화하고, 소통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 차관은 "임금 근로시간 등 국민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큰 기본 근로 조건은 반드시 보호돼야 한다"며 "방학철 아르바이트 학생 등 취약계층에 각별히 관심을 기울일 것"을 지시했다.


이 차관은 최근 발생한 '버스 사고'와 관련, "버스업체 실태조사 및 감독결과를 바탕으로 그동안 검토를 진행해 온 운송업 등 근로시간 특례업종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