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정치권 너도나도 ‘쇄신모드’ ..민주, 당원 중심 정당 모색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24 17:57

수정 2017.07.24 17:57

한국당, 혁신위 본격 가동.. 바른정당, 전국 민생 투어
국민의당, 혁신안 의견수렴
여야가 추가경정예산안, 정부조직법 등 핵심 현안의 본회의 처리라는 급한 불을 꺼놓고 각각 쇄신모드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정부 여당발(發) 증세논의와 탈원전, 비정규직 제로화 등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 드라이브에 대한 여야간 정책논쟁이 지속되는 가운데 각당 모두 '체질개선'을 명분으로 한 당 쇄신에 박차를 가하는 모양새다. 정책분야 대결모드는 유지하면서도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지층 확산과 인재영입, 이념적 노선 경쟁에 대비해 각자 '셀프 혁신'에 여념이 없는 것이다.

■與 혁신위원회 구성 검토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 모두 당 혁신과 쇄신모드로 급전환하는 양상을 띠고 있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추경과 정부조직법의 본회의 통과로 새정부가 본격적으로 개혁 드라이브를 걸 수 있는 '조직'과 '예산'을 갖췄다.

하지만 이와는 별도로 당 혁신위원회를 구성하는 방안이 조심스럽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9 대선승리 이후 새정부의 1기 내각 진용구축과 핵심 국정과제 선정 등 청와대의 개혁드라이브를 위한 측면지원에 집중하다보니 정작 새정부의 국정방향을 뒷받침할 만한 수준의 당 시스템 변화를 꾀할 시간적 여유가 별로 없었다.

일단 민주당은 당 혁신위 구성을 토대로 당의 정강정책을 국민 삶의질 향상에 초점을 맞추는 한편 당의 주인인 당원의 당 운영 참여를 확대하는 방식, 즉 당원 중심의 정당 시스템 전환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또 국정운영의 삼각축인 당정청간 원활한 소통과 수평적 관계 설정, 현장 민심을 가감없이 당의 정강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당의 소통구조를 개선하는 데 당력을 집중할 것으로 전해졌다.

혁신을 통해 정책과 소통측면에서 대중정당의 면모를 강화하고 당원 중심의 정당구조를 만들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추미애 대표 등 당 지도부는 당원권 신장과 당원 참여도를 확대해 당원이 주인되는 정당 혁신안을 마련하는데 공을 들이고 있다는 후문이다.

현재 24만명 수준인 권리당원의 수를 내년 지방선거 전까지 100만명으로 늘리는 '100만 당원운동'도 펼칠 계획이다.

■野도 당 체질개선…외연확장

자유한국당도 홍준표 대표체제 아래서 혁신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국당 혁신위원회는 이날 혁신위원 임명장 수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혁신위는 이날 회의를 갖고 앞으로 주 3회 회의 개최를 정례화 하기로 했다. 혁신위는 우선 보수위기 등 당이 처한 현실을 평가해 혁신위의 당위성, 목표, 철학 등을 담은 '혁신선언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 당 혁신에 관한 일반국민의 참여도 확대를 위해 다양한 국민 의견을 수렴할 방침이다. 기존 당원은 물론 정치 신인들도 당이 개설한 정치학교 과정을 의무적으로 이수토록 했다. 혁신위는 조만간 혁신위 추진 방향 및 전략 수립을 위해 워크숍을 개최키로 했다.

홍 대표로선 혁신위에 쏟아지는 우편향 시각을 걷어내고, 과거 친박-비박 내홍 구도에서 탈피해 당내 화합과 통합을 주도해야 할 책무가 놓여있다.

바른정당도 한국당과의 보수적통 경쟁에서 비교우위를 점하기 위해 별도의 당 쇄신작업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당의 외연확장을 위해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전국순회 민생투어를 통해 지지층 확산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따뜻한 보수', '합리적 보수'를 표방하면서 중도 실용주의 노선으로의 고강도 혁신을 통해 중도층 끌어안기에 주력할 예정이다.


국민의당도 새 지도부를 선출할 8.27 전당대회에 집중하면서 단일지도체제를 비롯한 혁신위의 혁신안을 놓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혁신모드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