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기자수첩] 통신요금 내리고 5G는 포기해도 됩니까.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27 16:05

수정 2017.07.27 16:05

“이번 달 기본 제공되는 데이터를 모두 사용했습니다. 이후에도 데이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지만, 하루 2GB 한도 초과시 이용 속도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매월 중순이 되면 어김없이 오는 통신사 안내 문자다. 보안걱정 때문에 와이파이(Wi-Fi)를 꺼리다보니 하루 2GB 한도도 곧 바닥이 난다. 그러면 매월 마지막 주 며칠은 어김없이 ‘이용 속도 제한’의 생활을 하게 된다. 출근길 라디오 뉴스를 듣거나 동영상 감상은 언감생심, 포털 뉴스 체크도 ‘속이 터질 정도’로 느리게 느껴진다.


팽팽 돌아가는 한국의 롱텀에볼루션(LTE) 서비스가 몸에 익어버린 탓에 무선인터넷이 조금만 느려져도 답답하다.

뜨거운 화제를 낳고 있는 통신요금 인하에 반대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기자인 동시에 집안 살림을 챙겨야 하는 주부인 까닭에 통신요금이 인하되면 당장 가계에 도움이 되고 행복지수가 확 올라갈게 틀림없다. 그럼에도 통신요금 인하가 몰고올 후폭풍에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나라 걱정’이 반대 이유다.

실시간 음악 감상이나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대화 등이 끊기는 건 잠깐의 불편함일 수 있다. 하지만 5G로 연결될 스마트 홈과 자율주행차, 스마트 시티, 원격의료 같은 눈앞의 미래 서비스들은 0.1초의 지연이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것이다. 그러니 5G 투자 지연이 걱정이다.

어쩌면 ‘통신요금 인하→통신사 매출 감소→네트워크 투자 위축’은 당장 4G 유지·보수도 힘들어질 수 있다. 나는 물론이고 우리 아이들이 당장 3G의 속도로 만족할 수 있겠는가.

미국과 중국, 유럽 등 전 세계가 5G를 기반으로 한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낙점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지금, 우리나라만 5G를 포기해도 되는지 묻고 싶다.

혹자는 스마트폰은 굳이 5G까지 필요 없다고 지적하기도 하지만 5G는 영화 한편을 빛의 속도로 내려 받아 감상할 수 있는 수준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다.
날로 악화되고 있는 우리나라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생존여부가 달려 있는 사안이다.

강한 사명감으로 나라 살림을 챙기겠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5G 조기 상용화’를 외치면서 한편에서는 통신요금 인하를 밀어붙이고 있다.
공무원들은 진심으로 두가지 정책이 한꺼번에 진행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는지 의문스럽다.

정보미디어부 김미희 기자
정보미디어부 김미희 기자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