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美 '트랜스젠더 軍 퇴출' 반발 확산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27 17:56

수정 2017.07.27 17:56

트럼프, 비용.혼란 주장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장 "현행 기준 충족한다면 내쫓을 이유 없어" 비판
【 로스앤젤레스=서혜진 특파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트랜스젠더(성전환자)의 군복무를 금지한다고 밝히자 정치권과 실리콘밸리 곳곳에서 거센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현재 미군에서 현역 복무중인 트랜스젠더만 1320~6630명으로 추정되고 있어 상당한 혼란이 예상된다. 이날 발표에 보수단체들은 환영했지만 민주당과 시민단체들, 실리콘밸리 주요 인사들은 일제히 비난을 쏟아냈다. 공화당 내부에서조차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26일(이하 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군 장성 및 군사 전문가들과 협의한 결과 미국 정부는 트랜스젠더가 미군 내 어떤 지위에서도 복무하도록 허용해서는 안된다는 조언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군은 결정적이고 압도적인 승리에 집중해야 한다.
군대 내 트랜스젠더가 야기할 엄청난 의학적 비용과 혼란의 짐을 떠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국방부 내 다수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깜짝 트위터 발표를 사전에 전혀 알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 국가안보팀과 협의해 지난 25일 결정을 내린 뒤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에게 알렸다고 해명했다.

제프 데이비스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의 질문에 "백악관에 물어보라"는 답변만 내놨다가 이후 성명을 통해 "국방부는 소위 트럼프 대통령의 새 지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백악관과 협의하고 있다"며 "국방부는 조만간 개정된 지침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임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지난해 10월 트랜스젠더의 군복무를 전격적으로 허용했다. 이에 따라 이미 군복무 중인 트랜스젠더 군인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편하게 드러내는 것은 물론 의료혜택도 받을 수 있었다.

오바마 행정부는 올해 7월 1일까지 트랜스젠더의 입대 지침을 마련해 본격 시행토록 지시했지만 매티스 장관은 하루 전인 지난달 30일 이를 유보한 뒤 지침 검토 기간을 6개월 연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에 보수단체들은 환영했다. 미 보수단체인 가족연구위원회(FRC)의 토니 퍼킨슨 회장은 "군은 이제 오바마의 사회적 의제를 발전시키는데 이용되기보다 싸울 준비를 하고 전쟁에서 이기는데 노력을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뿐 아니라 공화당 내부에서조차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하원 원내대표는 "69년 전 해리 트루먼 대통령은 미군 내 인종차별을 철폐했다.
오늘 아침 트럼프 대통령은 반 트랜스 편견을 정책으로 전환했다"며 "국가를 지키려는 용감한 개인들에 대한 비열한 공격"이라고 비난했다.

공화당의 존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장은 "현행 군 의료 및 준비태세 기준만 충족한다면 누구라도 군 복무를 계속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라며 "성 정체성과 관계없이 싸우고, 훈련받고, 배치될 능력이 있는 군인이라면 내쫓을 아무런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다양성을 중시하는 실리콘밸리에서도 앞다퉈 비판을 쏟아냈다.

sjmary@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