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현장르포] 여름방학 특수 맞은 강남 학원가

김유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01 17:18

수정 2017.08.01 21:56

거주지 없는 한인 유학생들 몰려 원룸 월세 '껑충'
1~3개월간 나홀로 귀국.. 美 대입 준비하는 학생 늘어
4월이면 원룸 예약 끝나.. 월세 80만원이 150만원으로
인근 커피전문점·음식점도 손님 몰리며 매출 '짭짤'
지난달 31일 서울 강남구 한 유명 어학원으로 한 남성이 들어가고 있다.
지난달 31일 서울 강남구 한 유명 어학원으로 한 남성이 들어가고 있다.

서울지역 학원 여름방학 특강을 듣는 학생들이 늘면서 학원가 인근 원룸 월세가 평소보다 2배 가까이 오르는 등 수강생들의 원룸전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학원가 인근 상권은 어학원발 특수를 누리고 있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여름방학이 시작되자 학생들이 서울 대치동과 강남역 주변 어학원으로 몰리고 있다. 대부분 수강하는 과목은 토익, 토플 등 어학이나 미국 대학입학시험인 SAT, ACT 등에 필요한 수학, 작문 등이다.


■줄 잇는 해외 한인 유학생

SAT나 토플 등 미국 대학입학시험을 준비하는 학원은 귀국한 해외 한인유학생들로 문전성시를 이룬다. 강남 A학원 관계자는 "6월 중순부터 일찍 방학을 맞은 해외 한인유학생이 몰려든다"며 "현재 학습정원 절반 이상이 해외 한인유학생"이라고 전했다. 인도에서 생활하는 선교사 부부 아들 윤모군(18)도 이 중 하나다. 윤군은 미국 대학 진학을 위해 매일 아침 8시부터 오후 1시까지 'SAT 시험대비 6주 특강'을 듣고 있다. 윤군은 "겨울방학에도 SAT 수업을 들으러 이 학원에 올 것 같다"고 말했다.

베이징에서 유학하는 손모씨(21·여)는 여름방학 특강을 듣기 위해 지난 6월 강남지역 어학원에 등록했다. 미국 교환학생을 준비 중이라는 손씨가 따야 하는 자격증은 '토플'. 손씨는 "부모님은 중국 선전에 계시지만 한국 영어교육이 더 체계적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혼자 귀국했다"며 "학원 근처에 머무를 방을 얻어 토플공부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한국에 거주지가 없는 한인 유학생들은 귀국 후 특강기간 머물 수 있는 방을 찾기 위해 부동산 중개업소로 향한다. 그렇다보니 대치동 학원가 일대 중개업소는 분주해진다. 대치동 B부동산 이모씨(59)는 "4월이면 이미 예약이 마감될 정도로 1~3개월 단기매물 거래량이 많다"며 "6~8월은 이 일대에 나오는 방이 아예 없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임대료가 2배 가까이 치솟기도 한다. C부동산 양모씨(57)는 "평소 80만원선이던 원룸 월세가 이 시기에는 150만원까지 오른다"며 "요즘은 특강시즌을 노려 단기매물만 거래하는 주인도 늘고 있다"고 전했다.

단기매물 월세가 껑충 뛰어오르자 여건이 안 되는 학생들은 인근 고시원으로 발길을 돌린다. 이마저 한 발 늦으면 공실을 찾기 어렵거나 비싼 돈을 내고 입주해야 한다. 강남 D리빙텔 사장은 "지금은 학원가 수요가 많아 성수기"라며 "싼 방은 다 나갔고 50만원 짜리 방 하나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강남 E고시원은 "8월 중순 방이 여러 개 나오는데 그때 다시 오라"고 말하기도 했다.

■커피전문점, 식당 등 특수

적게는 주 3회 하루 5시간, 많게는 주 6회 하루 9시간 진행되는 여름방학 특강이 성황을 이루자 주변 상권도 덩달아 특수를 누리고 있다. 강남 유명 어학원 뒤편에 자리잡은 한 식당은 학원 수강증을 제시하면 할인해주는 행사를 통해 특수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업주 김모씨(48)는 "6~7월 매출이 20% 올랐다"며 "방학 때 일할 단기 알바도 1명 더 뽑았다"고 말했다.

학원가 일대 카페 역시 마찬가지다. 대치동 학원가에 위치한 한 카페는 교재를 들고 있는 학생들로 붐벼 공석이 보이지 않았다.
알바생 송모씨(22·여)는 "5~6월에는 한가한 때도 있었는데 요즘은 손님 받느라 항상 바쁘다. 방학이어서 학원 다니는 학생들이 늘어 그런 것 같다"고 전했다.
시계가 낮 12시40분을 가리키자 송씨는 "곧 학생들이 마치고 쏟아져 나오는 시간이어서 미리 빵을 채우러 가야 한다"며 바구니에 빵을 담고 나르기 시작했다.

fnSurvey